국내산 영광 굴비로 둔갑한 중국산 조기


국내산과 중국산 조기를 섞어 '국내산 굴비'로 속여 판 혐의로 수산물가공·판매업체 대표 A씨(44)가 경찰에 체포됐다. 이들은 이렇게 만든 가짜 국내산 굴비를 홈쇼핑 등을 통해 전국으로 유통해 124억 원 상당의 부당매출은 올린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부산지방경찰청 해양범죄수사대는 수산물가공·판매업체 대표 A 씨를 검거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B 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수산물 가공 작업장에서 국내산과 중국산 조기를 6:4 비율로 혼합한 뒤, 이를 국산으로 표기한 굴비 제품을 생산, 홈쇼핑을 통해 2014년부터 2년여간 전국으로 16만여 명을 상대로 124억 원(순이익 23억 원) 상당을 판매한 혐의다.


경찰은 피해자가 16만여 명에 이르고, 피해 금액도 많은 금액인 점을 고려,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피의자는 홈쇼핑 납품 시 수협 수산물수매확인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제출하는 방법으로 검수 과정을 통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중국산 조기는 국내산과 품종이나 맨눈으로 구분하기는 어려우나 가공방식의 차이에 따른 선도 차이가 있으므로, 도매가는 국내산(1kg당 약 1만5000원)의 절반 수준인 1kg당 약 7,000원으로 싸게 거래되고 있다.


경찰은" 유통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이러한 불법행위가 지속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과 지속적인 단속이 요구되는 실정"이라며 "원산지 허위표기 등 불법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