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스로 설계하는 스터디 그룹

‘초록리더 창작소’ 활동으로 지구사랑 실천하기!

스터디 그룹, 얼핏 보면 함께 모여 공부하는 그룹으로만 생각될 수 있지만, 분당 서현고의 학생 자치 활동인 ‘스터디 그룹’은 조금 다릅니다. 분당 서현고의 ‘스터디 그룹’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 해결이나 상담, 진로 및 취미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깊이 있는 생각에 장을 열어볼 수 있는 그룹 형태의 소모임활동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모임이 아닌 1인 체제로 자신만의 스터디를 만들어 나만의 스터디를 운영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모임을 통해 서현고 학생들은 평소 해보고 싶었던 활동이나 마음속 고민도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서현고는 1인 1스터디를 권장할 만큼 정말 많은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중 제가 속해 있는 ‘초록리더 창작소’는 이름에서 느껴지듯 자원의 재활용으로 푸른 지구를 지키는 초록리더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모인 소모임활동입니다. 현재 생활 속 버려지는 ‘폐자재 속 숨은 진실 찾기’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버려지는 폐자재의 재사용 및 업사이클링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쓰레기로 방출되는 폐의약품의 위험성과 그로 인한 생태계 교란에 대해 홍보하고, 올바른 폐의약품 배출법에 대해 설문조사 및 지역사회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여러 방면에 해결책을 찾아 제시하며 초록리더로서의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초록리더 창작소’ 스터디 그룹은 한 학기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생각으로만 머물러 있던 환경활동을 뜻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직접 현장 조사도 해보고 홍보 활동도 해 봄으로써 함께 사는 사회, 지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고 자부심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