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의 양면성

매크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매크로의 사전적 의미:자주 사용하는 여러 개의 명령어를 묶어서 하나의 키 입력 동작으로 만든 것을 매크로라고 한다. 여러 번 해야 하는 일을 간단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문서 안의 같은 문자열을 한꺼번에 변경할 때도 사용된다.

 

매크로는 반복되는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반복할 동작을 저장해 놓으면 다음번에도 쉽게 버튼을 눌러 같은 동작을 반복 할 수 있다.

 

요즘 이러한 매크로가 나쁜 쪽으로 악용되고 있어서 문제가 많은 것 같다.

 


예전부터 화재가 되었던 티케팅이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사례중 하나이다. 유명한 콘서트들은 단 몇 초 만에 매진이 되곤 하는데 이러한 매크로를 이용한 암표상들이 한 몫을 하고 있다.


예매할 때의 각 과정들을 미리 프로그램에 입력시켜 매크로를 실행하였을 때 자동으로 입력받은 데이터를 적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 때문에 진정으로 콘서트를 보고 싶은 사람들은 피해를 보고 암표상들을 통해 표를 비싸게 구매할 수 밖에 없다.

 

티켓팅 외에도 유명한 대표적으로 RPG게임 들이 매크로로 많이 쓰여지는데 반복되는 전쟁에 눌리는 버튼을 기록하여 한 개의 매크로를 만들어 놓으면 터치를 하나 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전쟁터를 돌며 아이템과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인기 게임에서는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저도 게임의 아이템을 얻기 위하여 쿠키가 달리는 게임에서 매크로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 폰을 켜놓고 매크로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아이템이 얻어 지기 때문에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하지만 몇일 뒤 게임사에서 매크로를 사용하지 못하게 똑같은 동작이 몇 번 이상실행되면 매크로인지 묻는 창이 뜨면서 매크로에서 예약된 설정과 버튼이 다르게 눌리게 됬다. 이로써 다음부터는 매크로를 안쓰게 되었는데 이런 매크로를 악용하면 안될 것 같았다.



이러한 매크로의 악용은 자신이 원하던 가수의 콘서트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없애 버리고 게임의 본질을 흐리게 만든다.

 

실제 2017년에는 박경미 의원이 매크로 프로그램 악용 규제법을 추진하였다.

 


현행법은 정보통신망의 안정적 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대량의 신호 또는 데이터를 보내거나 부정한 명령을 처리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보통신망에 장애가 발생하게 하는 행위만을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재산상 이득을 위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악용하는 경우에 대한 처벌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개정안은 누구든지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명령을 수행하는 단순 반복적 작업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부당하게 재산상 이익을 취득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상적인 정보통신망 이용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했다. 또 이를 위반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내용도 담았다.

[기사 출처: 한국정책신문 최형훈 기자]

 

노벨의 다이너이트처럼 매크로가 원래의 의도대로 사용되지 않고 악용을 통하여 금전적인 이익을 보거나 피해를 입히면 강력한 규제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