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키위 원산지가 뉴질랜드가 아니라고?

키위의 원산지와 키위의 효능


과일 '키위' 하면 떠오르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남태평양에 위치한 나라 뉴질랜드입니다.


뉴질랜드산 키위가 가장 유명하고 또 키위가 많이 재배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키위의 원산지가 저 멀리 떨어진 뉴질랜드가 아니라 대한민국 바로 옆 중국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키위는 중국 양쯔강 유역이 원산지로 오래전부터 중국에서 키위를 재배하였습니다. 중국에서 키위는 '양도'라고 불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참다래' 또는 '양다래'라고 물려지기도 합니다.


그럼 원산지가 중국인 이 과일이 어떻게 뉴질랜드에서 재배되고 또 '키위'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일까요?


20세기 중국에서 뉴질랜드로 전해졌고 열매의 모습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날지 못하는 새 '키위'와 닮아 '키위'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고 오늘날까지 여러 번의품종 개량을 통해 지금의 키위가 되었습니다.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 건강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키위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륨,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숙면에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 숙면에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다재다능한 과일 '키위'의 원산지는 뉴질랜드가 아닌 중국이라는 사실 놀랍지 않나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