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스포츠뿐 아니라 E-sports도 세계로!

옛날과 2018 아시안게임에서의 E-sprots는 어떻게 달랐을까?

옛날에 '게임'이라는 단어에 대한 어른들의 생각은 매우 부정적이었습니다. 무언가를 현실에서 이뤄내는 것도 아니고 그냥 즐기려고 하는 것이기에 노는 것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게임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는 인터넷 방송뿐 아니라 기존 방송사에서도 게임을 통한 컨텐츠로 수익을 올리기도 하며, 대회 또한 많이 생겨 운동경기처럼 프로선수로 활약할 수도 있게 되었죠. 즉 이제는 게임을 잘하는 것이 운동을 잘하는 것처럼 주목받을 수 있는 때가 온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임요한, 홍진호 등 유명한 선수들을 배출해내기도 하여 '게임강국'이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이제 끝난 지 한 달 정도가 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은 이번에 E-sports를 경기 종목에 도입하면서 더욱 관심을 받았습니다. 기존에도 게임관련 대규모 대회들은 많이 있었지만, 모두 게임을 개발한 회사에서 주로 진행하여 개최되었어서 이렇게 국가가 주최하는 큰 대회에 종목으로 채택된 것은 엄청난 발전입니다. 물론 E 스포츠를 종목으로 채택하는 것에 대하여 찬성하는 의견만 있던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이들은 특정 회사의 게임을 아시안 게임 종목으로 채택하게 되면 그 회사의 게임 밸런스 조정에 따라 부적절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의견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E 스포츠 경기는 진행되었으며, 경기종목으로 채택된 게임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 '스타크래프트 2', '하스스톤', '클래시 로얄', '아레나 오브 발러', '프로 에볼루션 사커' 등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은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지역 예선에서 탈락하게 되었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에서는 준우승, 스타크래프트에서는 '마루'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비록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E 스포츠들은 시범 종목이라 금메달로 카운트되지도 않고 명예만이 남는 수상이지만, E 스포츠가 하나의 정식 종목으로 인정받고 국민들이 태극기를 들고 응원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고 애국가를 부르게 된 상황자체가 감격스러운 순간이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 아시안 게임부터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E 스포츠 시장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