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민의 의학/시사/심리/광고 칼럼 10] 지능형 로봇, AI에 대처하는 방법

사라지는 직업 생겨나는 직업

‘No lines No checkout.’ 미국의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선보인 미래형 점포 ‘아마존 고(Amazon Go)’의 슬로건이다. 줄 설 필요도, 계산대도 필요 없는 혁신기술을 도입한 매장이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Amazon)이 운영하는 세계 최초의 무인 슈퍼마켓으로, 계산대와 계산원이 없다. 이 매장에는 인공지능(AI), 머신 러닝, 컴퓨터 비전(컴퓨터가 사람의 눈 같이 이미지를 인식하는 기술) 등 첨단기술이 활용됐다. 아마존 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회원 가입을 하고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천장에 달린 수많은 카메라와 블랙박스 센서들이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선택했는지 자동 감지하고 비용을 청구한다.

 

 

 

 

아마존 고는 아마 우리의 생활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무인 매장을 운영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길게 줄을 서 계산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한 유통업체는 이익률을 올릴 수 있다. 반면 계산원 등 많은 유통업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위협받게 된다. 미국의 노동 통계청은 미국 내 식료품 매장 계산원이 85만 6850명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마존 고와 같은 무인 매장이 다수 투입되면 식료품 매장뿐만이 아닌 다른 소매점에서 일하는 계산원 약 350만 명이 장기적으로 직업을 잃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AI가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게 된다면 당연하게도 사람들은 생활하기 편리해지며 또한 당연하게도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다. 2013년 옥스퍼드 대학의 보고서에 따르면, 20년 내에 47%의 직업이 사라진다고 한다. AI와 일자리에 관한 본격적 논의는 2016년부터 시작되었고 제46차 세계경제포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 전망' 보고서에서 2020년까지 세계적으로 일자리 717만 개가 사라지고 210만 개가 새로 생겨날 것으로 전망했다. 3년 전 영국 옥스퍼드 대학 유명교수들은 20년 안에 사무직 절반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결론 내린 논문을 발표했다.

 

 

 

 

 

 

표를 보면 수학적 계산이나 단순 업무, 정해진 매뉴얼에 따른 응대 업무와 같은 사무직, 관리직 등 단순 업무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미래에서 사라지거나 일자리가 감소할 위험도 높은 직업으로는 텔레마케터, 회계사, 의사, 은행원 등이 있다. 전문직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의사는 인공지능이 대신 병을 진단하고 로봇이 사람 대신 수술을 하는 기술이 발달하며 위험도 높은 직업에 속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망 직업으로는 인공지능 전문가, 사물인터넷 전문가, 로봇 공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있다. 유망 직업들의 공통점은 바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제작 분야 관련 작업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AI를 만드는 로봇 공학자 또한 차세대의 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가 성인으로 자라났을 때 우리가 전부라고 생각했던 직업이 사라지고 듣도 보지도 못한 직업이 떠오를 수 있다. 만약 이때 우리가 직업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이 끊임없이 변하는 직업 세계를 바라볼 수밖에 없다면. 빠르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미래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미래를 대체하고 성인이 되어 나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매래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어떤 직업인지, 내 적성에는 맞는지, 이러한 것을 끊임없이 고민하며 다가오는 미래에 당황하지 않는 성인이 되어야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