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아의 경제 칼럼 5] K-pop의 경제효과

우리 음악이 경제를 발전시켜!

전 세계는 K-pop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팬들이 한국 가수에 열광하고, 그들의 음악성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한국인들이 자긍심을 가지기에 충분한, 아주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K-pop 열풍은 우리나라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을까요? 우리 모두 경제적인 사람으로서, 과연 이 현상이 얼마나 많은 이익을 불러왔는지, 국가 경제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합시다.

 

요즘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 아이돌 그룹이 있죠. 바로 우리나라의 방탄소년단입니다. 방탄소년단은 얼마 전 가장 최근 앨범인 "Love yourself Answer"이 빌보드 차트 최초 진입 당시 1위를 기록하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타이틀곡의 경우 92위에 오르며 메인 싱글 차트에도 발을 디뎠고,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지금처럼 성장하기 전, 세계적 인기를 끌었던 한국 가수가 또 있었습니다. 바로 '강남스타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던 싸이인데요. 당시 돌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를 '말춤'의 유행 속에 빠뜨렸고, 각종 해외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방탄소년단과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면, 싸이가 주목을 받았던 것은 앨범이 아니라 '강남스타일'이라는 곡인 반면 방탄소년단은 앨범 전체의 인기가 더욱 높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싸이는 빌보드의 싱글 차트인 핫 100 2위에 올랐습니다. 당시 싸이의 엄청난 흥행은 무려 1조 원 가량의 경제효과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2016년 미국 CIA World Factbook을 기반으로 측정한 우리나라 1년 예산이 약 326조인 것을 보면, 싸이라는 사람의 음악 한 곡이 벌어들인 1조원이라는 수익은 가히 엄청난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방탄소년단이 벌어들이는 수익이 이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현재 방탄소년단이 속해 있는 소속사의 기업가치가 8000억 원에서 1조 원대로 오를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 광고하는 게임, 휴대폰 등의 매출과 해당 기업의 주식 역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번 앨범이 아닌 지난 6월 앨범 당시 조사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갈수록 경제 효과와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단지 방탄소년단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K-pop이 발전함에 있어 국내, 국외 경제 모두에서 우리나라에 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선 K-pop이 성장하게 되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발전하고, 이 부분에서 취업이 확대되게 됩니다. 취업이 확대된다는 것은 대체로 경제의 긍정적인 신호로 평가되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하고, 경제 활동을 하면서 국가 경제가 원만하게 움직인다는 것이죠.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 산업에 종사하게 되면, 더불어 문화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등에 대한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문화 산업이 발전하여, 훌륭한 상품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국제 음악 시장 등에서 경쟁력이 입증되면 수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우리나라의 경제적 흐름을 유지시킬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경제 성장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화산업은 그저 더 많은 아이돌을 육성한다고 해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높은 질의 음악을 탄생시키고,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몇 년 전 인터넷 산업이 발달하면서부터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 무단 유포와 같은 저작권의 문제입니다. 우선적으로 저작권이 확실하게 보호되고, 이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어야 더욱 높은 질의 문화 콘텐츠 창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문화 분야에서도 활발한 국제 교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흔히 무역라고 하면 칠레로부터 포도를 수입하는 것과 같이 물질적인 상품만 고려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무역에는 과학, 문화 등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의 문화를 하나의 장기적인 브랜드로서 구체화시키고, 체계적으로 마케팅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문화 교류 및 수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K-pop은 단순히 유행이 아닌, 국가 경제의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