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리그에 대해서

명문 클럽의 비결

프리미어리그는 4부로 구성된 잉글랜드의 프로축구 리그 가운데 1부리그를 가리킨다.

잉글랜드의 프리미어리그는 20개 소속 클럽이 홈앤드어웨이 방식으로 클럽당 38경기를 치르며, 승리하면 3점, 비기면 1점, 지면 0점을 주어 총점이 가장 높은 클럽이 우승하게 된다. 보통 8월에 시작해서 다음해 5월까지 열린다.

정규 시즌이 끝난 후 1부리그 하위 3개 클럽이 2부리그로 떨어지고 2부리그의 상위 2개 클럽이 1부리그로 오른다. 2부리그의 3·4·5·6위 4개 클럽은 플레이오프를 거쳐 승리한 클럽이 1부리그에 오르게 된다.


우리나라에 K리그가 있는 것 처럼 잉글랜드에는 프리미어리그가 있는 것이다. 프리미어리그가 어색한 사람들은 K리그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수있다.  내가 프리미어리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바로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 입단하여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을 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독일 분데스리가라는 리그에 있는 레버쿠젠이라는 팀에서 뛰다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있는 토트넘으로 이적한 손흥민 선수가 기대 이상으로 활약을 펼치자 평소 프리미어리그에 관심이 없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손흥민 선수 전에도 박지성 선수가 맨체스터 유나이트에서 뛸때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졌다. 물론 나도 손흥민 선수 때문에 프리미어리그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이다. 그리고 스완지 시티에서 뛰다가 지금은 뉴캐슬 유나이트로 이적한 기성용 선수에게도 관심이 많아서 프리미어리그를 많이 보게 된것이다. 프리미어리그에 재미를 느껴 지금은 손흥민, 기성용 선수가 소속되어 있지 않은 다른 팀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손흥민 , 기성용 선수가 나오지 않는 경기도 챙겨 보게 되었다. 


프리미어리그에는 총 20개의 팀이 있는데 20개의 팀에는 상위권 팀 , 중위권 팀, 하위권 팀으로 나누어 진다. 상위권 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아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맨체스터 시티, 아스널, 리버풀, 첼시, 토트넘이 있고 중위권 팀부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웨스트햄, 뉴캐슬, 애버턴 등이 있고 하위권 팀은 2부 리그에 소속되어 있다가 2부 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서 프리미어리그로 올라온 팀들이다. 상위권 팀들에는 몸값이 비싼 선수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상위권 팀들은 명문 클럽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명문 클럽들이 운영을 하는 방법은 실력은 좋으나 능력이 월등이 뛰어난 다른 선수에게 1군 자리를 밀려서 경기를 많이 뛰지 못하는 선수를 다른 나라에 있는 리그나 같은 프리미어리그에 있는 팀에 팔면서 운영을 하는 것이다. 


선수를 판 돈으로 다른 나라에 있는 리그에서 뛰고 있거나 같은 프리미어리그에 있는 실력이 좋은 선수를 영입해서 자기 팀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순위를 올리면서 운영하는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선수들을 육성시키면서 자신의 클럽 성적을 향상시키면서 운영된다. 물론 중위권 팀과 하위권 팀의 운영 방식도 거의 비슷하지만 중위권이나 하위권에 있는 선수들은 몸값이 많이 비싸지 않고 상위권 팀에 있는 선수보다 실력도 많이 부족해서 능력이 좋은 선수나 비싼 몸값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은 잘 영입하지 못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