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곡고 : 이지수 통신원]근현대 주제별 체험학습,떠나자!

경기도 의정부시 동일로에 위치한 발곡고등학교는 한 학년마다 1년에 2번 현장체험학습을 떠납니다.
1학기는 반별로, 2학기는 교내 주제별 체험학습 공모전의 수상 주제를 개인별로 신청해서 떠나는 형식입니다. 특히 이번 2018 2학기 주제별 체험학습 중 참가 인원이 제일 많았던 '근현대 주제별 체험학습'을 떠나면서 인솔교사 발곡고 지리 담당 선생님과의 인터뷰도 나눠보았습니다!
제일 인상 깊을, 잊지 못할 체험학습의 순간을 들으러, 같이 떠나볼까요? Let's Go.

경기도 의정부시 동일로에 위치한 발곡고등학교의 2018 주제별 체험학습은 어떨까?


주제별 체험학습이라 보건, 과학, 방송, 역사 등 약 6가지 이상의 분야로 나누어져있다. 주제에 따라 체험비와 장소가 다르지만, 주제별 체험학습이 끝난 후 소감문을 작성하면 생활기록부에 기록되고 교내 소감문 대회에서의 소감문도 제출하면 시상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그리고 여러 분야의 주제가 있다는 점이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진로와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제별 체험학습의 장점이 될 수 있다.



이번 2018 발곡고 주제별 체험학습은 (역사)근현대 주제별 체험학습 참가 인원이 제일 많아서 인솔 교사도 제일 많다. 인원이 많고 체험학습 시작부터 이동해야하는 장소도 다양한만큼 학생들이 배우고 느낄 점들이 풍부했다. 중명전, 경교장, 그리고 서울역사박물관과 함께한 경희궁까지 이동하면서 다리도 아파오며 체력도 떨어졌지만, 평소 교과서에서도 잘 볼 수 없었던 유적지의 흔적을 직접 보면서 설명을 들어서 참가한 보람은 늘어만 갔다. 학생들만큼 현장체험학습에서 제일 활발하게 인솔을 해주신 발곡고 지리를 담당하고 계시는 류** 선생님과의 인터뷰도 진행해보았다.




1. 근현대 역사지리 체험학습의 인솔교사를 맡으면서 어떠셨나요?


이번 체험학습은 인솔교사가 직접 주제를 정하고 코스를 디자인했습니다. 학생들이 근현대사에 대해 관심이 없어서 신청하지 않을까 고민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신청을 해줬습니다. 정동일대를 변화를 느껴보려는 체험학습이다 보니 많이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불평없이 마지막 경희궁과 돈의문박물관마을 관람까지 잘 따라줘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2. 현장체험학습을 선생님도 함께 하시면서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정동일대를 답사하며 옛 서울의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의 복잡한 도심 한편에 근현대 건축물들이 자리 잡고 그 형태를 유지하며 100여년의 시간을 보내며 느꼈을 변화들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을사늑약의 장소인 덕수궁 중명전과 김구 선생님과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마지막 거처인 경교장을 돌아보며 학생들도 우리의 슬픈 근현대역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3. 주제별 현장체험학습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학생들의 평소 관심사나 진로에 맞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열정적으로 체험학습에 참가하여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근현대 역사지리 체험학습 역시 지리나 역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신청을 하여 비가 내리는 가운데에도 이탈자나 사고자 없이 즐겁고 유익하게 체험학습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울러 본인의 진로와 연계하여 선택한 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진로나 장래희망을 보다 공고히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4. 선생님께서 전공하신 ‘지리’란?


사회 과목은 인간의 삶과 연계된 학문으로 그에 속한 지리 역시 공간상으로 드러나는 분포나 변화를 통해 인간의 삶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 생각합니다. 지형‧기후‧경제‧도시‧문화‧역사 등 다양한 학문들의 공간적 변화와 인간의 삶을 아울러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지리의 매력은 체험학습과 같은 답사를 통해 드러납니다. 교실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직접 현장에 나가 눈으로 확인을 하며 공간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지리의 매력입니다. 학생들도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서 지리의 매력을 느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이번 주제별 현장체험학습 결과물 공모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인의 진로나 관심에 따라 체험학습을 참가했으므로 공모전에 대한 관심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감상문을 제출하여 심사하는 공모전에 추가하여 UCC나 PPT 등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제작되는 공모전이 함께 진행됩니다. 시각자료에 익숙한 학생들이 보다 자유롭게 본인의 생각을 제출할 수 있는 기회라 교사로서 결과물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6. 마지막으로 주제별 체험학습에 참여한 발곡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한마디해주세요.


모든 학생이 안전사고 없이 즐겁게 체험학습을 다녀와 교사로서 기분이 좋습니다. 주제별 체험학습을 통해 본인의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부담에서 조금은 벗어나 가을을 느끼기에 적합한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이 다녀온 각각의 코스가 여러분의 머릿속에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면 합니다. 아울러 원하는 학교와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촉매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곧 다가오는 수능이 끝나면 고3이 될텐데 2학년 마무리 잘 하고 늘 건강하고 즐겁게 학교 생활하길 바랍니다.


비록 하루동안의 짧은 현장체험학습이었지만, 모두에겐 힘들어도 보람과 깊은 배움을 느낄 수 있었던 뜻 깊은 시간으로 자리잡았을 것이다. 1학년과 2학년 모두에게는 이번 현장체험학습이 현재 재학 중인 학년의 마지막 체험학습이지만, 새로운 학년과 꿈을 준비하는 소중한 시간과 앞으로의 나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