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경기도 교육청 자유학기제, 꿈의대학, 꿈의학교 교육정책 실행

 

 직업이 다양해지고 교육기관 아래 학생들에게 교육을 행하며 세계시민에 걸맞은 사람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진로 교육의 중요성이 떠오르고 있는데, 경기도 일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필자는 경기도 교육청은 이를 위해 어떤 교육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현재 경기도 교육청은 자유학기제, 꿈의대학, 꿈의학교 등의 진로 교육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중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며 예술, 체육에 대한 폭넓은 체험과 진로 탐색, 동아리 활동 등을 한다. 참여와 체험을 중요시 여기며 오로지 내신, 수능 공부만을 목적으로 두고 있는 학생을 키우기보다는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어 자신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구체화하는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또한 꿈이 성장하는 미래 교육, 직업, 진로 교육 강화 방면으로 꿈의학교, 꿈의대학 정책을 실행하며 학생들이 자신들의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자유학기제와 꿈의대학, 꿈의학교 외에도 대부분의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진로 상담이나 직업소개 강의 등이 실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청소년 시기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약 12년 동안 학교에서 배움을 행한다. 고등학교 이후로는 대학교 진학, 취업 등으로 각자의 삶을 개척해 나아간다. 우리는 초, 중, 고등학교에서 12년 동안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진로와 삶에 대해서 고민하고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을까. 특히 청소년 시기에는 자신의 가치관이나 도덕관, 철학을 고려하며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고 창조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가치를 성찰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이 몸담은 사회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각성하기 위해 교육기관은 이를 위한 정책을 더욱 강화하여 학생들의 미래 설계에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부모님, 선생님이 바라는 무조건 빠른 지름길을 선택하는 것보다 자신에 진정으로 원하는 길에 대해서 알아보고 천천히 그 길을 믿고 행하는 학생들을 응원해주고 싶다.

 

 “천천히 가도 좋아. 네가 선택한 길이 옳은 길이니까.”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