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예전 IT 칼럼2] 세계 최초 5G 상용화

2019, 세상을 바꿀 차세대 이동통신기술 사용화

2019년 4월 4일, 대한민국의 SK텔레콤이 전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 시켰다.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IT기업에 투자하며 5G를 가장 먼저 상용화 시키려고 노력했지만 세계 최고의 이동통신기술을 지니고 있는 대한민국을 꺾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세계 이동통신 최강국 답게 SKT를 선두로 KT, LG U+가 5G를 사용화 시켰다. 앞으로 5G를 통해 달라질 세상을 알아보자!

 

5G 란?

무선통신의 역사를 보면 가장 먼저 무선전화로 시작했다. 무선전화 이후 1G (1세대 이동통신)이 시작되면서 전자통신(아날로그) 전화기가 개발된다. 2G (2세대 이동통신) 시대에는 SMS(문자) 서비스가 시작된다. 즉 요즘 볼 수 있는 아주 오래된 폴더폰 (011을 사용하는 폴더폰)이 2G시대이다. 3G (3세대 이동통신) 시대로 들어서면서 영상통화가 가능해진다. 이때쯤 부터 010을 사용하는 폴더폰과 스마트폰이 생겨났다. 그 다음으로는 4G 시대에 들어서게 됬고, 초고속 LTE시대가 되었다. 4G시대가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5G (5세대 이동통신)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고, 이제 막 5G시대가 시작하려 하고 있다.

(KT 5G 기지국 분포 현황 / 출처 : KT 제공)

 

5G가 바꿀 미래

5G 이동통신기술이 만들 시대는 바로 1GB를 10초 안에 내려받는 시대이다. 물론 생각보다 속도는 더 빨라졌고, HD급의 영화는(2GB) 6초만에, 5배나 용량이 큰 VR(가상현실) 콘텐츠는 10초 만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즉 다운로드의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이다. 이러한 일이 가능해진 이유는 바로 주파수 때문이다. 4G는 2GHz 이하의주파수를 사용하지만 5G는 28Ghz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즉 매우 빠르고 끊김이 없다. 따라서 5G시대에는 온라인에서 끊김없이 영화시청도 가능하고, VR체험도 온라인에서 가능해진다. 또한 실시간 생방송으로 VR을 통해 현장을 체험해 볼 수도 있다.

(KT 5G 요금제 공개 / 출처 : KT 제공)

 

5G는 오늘도 사용 가능!

SKT와 KT를 통해 국내에서는 벌써 5G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5G를 지원하는 단말기(스마트폰)은 종류가 매우 적고, 고가이다. 현재 세계 최초의 5G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S10 5G는 139만원에 출고되었으며 곧 출시될 LG V50 ThinQ도 100만원대로 예상된다. 또한 요금제도 기본 월 5만원 이상, 무제한 요금제는 월 10만원대로 매우 비싸다. 하지만 사용하고 싶다면 지금도 바로 구매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LG U+, 삼성전자와 갤럭시 S10 5G 개통계약 채결 / 출처 : LG U+제공)

 

완전하지 못한 5G

5G는 벌써 국내에 상용화 되었지만 정확히 국내에 상용화 되지는 않았다. 아직 5G를 완벽하게 쓸 수 있는 지역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지역뿐이며 다른 주요도시나 광역시에서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하고, 나머지 지역은 5G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5G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아 SKT와 KT모두 품질 개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처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KT블로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LG U+블로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