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대진고, 최현주 선생님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일산 대진고의 선생님을 만나 보았다.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이해 일산 대진고등학교의 최현주 선생님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최현주 선생님께서는 생물을 가르치고 계시며 '올해의 과학교사' 50명에 선정된 적이 있을 만큼 열정이 넘치는 선생님이시다.

 

Q. ''선생님은 어떤 동아리에서 지도 교사로 활동 하시나요? ''

 

A. ''현재 학생중심 동아리이면서 창의발명반인 오아시스와 교내 자율동아리인 'STEAM'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인만큼 과학과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학생중심 동아리인 창의발명반 (오아시스), 교내 자율동아리 (소프트웨어 관련, 과학 관련) 등의 동아리를 운영 중이라고 답하셨다.

 

Q.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동아리에서 큰 대회에 나가게 되었다는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말씀 해주실 수 있나요?"

 

A. "작년 교내 자율동아리 'STEAM' 과학탐구반에서 2018 YSC 발표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고 2019년에는 ISEF에서 한국 대표단으로 선발 되었습니다."

 

ISEF는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의 약자로 국제과학기술경진 대회이다. 76여 개국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과학행사로 과학에 흥미와 사랑을 가진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하고 싶어하는 국제과학대회이다.  청소년 대회인 만큼 오직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대입 전의 학생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이며 각국의 과학 영재들이 모인다고 할 수 있다. 일산 대진고의 황지현, 황수빈 학생이 선발되었으며 최현주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연구활동을 통해 국제로 진출 하게 되었다. 

 

Q.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나요?"

 

A. "조류 전문가로 성장한 학생, 기업의 R&D 연구원이 된 학생, UNEP 인턴 과정 이후 학위 과정을 경험한 학생 등 교내 과학 교육 활동을 통해 성장하고 진로를 찾아가는 많은 학생들이 기억에  남네요."

 

Q. "교사로서 느끼는 보람과 행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학생들이 성장하고 진로를 찾아 꿈을 이뤄가는 과정을 돕고 지켜보는 것이 보람돼요. 그게 교사로서의 행복 같네요."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의 발전을 무한히 돕고 지지해주는 이상적인 교사의 모습으로 제자들에 대한 은정을 지닌 참스러운 스승의 모습을 보여주셨다. 학생들의 꿈을 응원해주며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봐주는 선생님이 계신다는 것 자체로도 많은 친구들에게 큰 힘이 되주었을 것이다.

 

  “대학 입시 준비로 교과 공부에 바쁘지만, 자신의 꿈과 미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간을 꼭 갖길 바라고 독서, 강연, 대회 참여 등의 체험을 통해 꿈이 있는 진로 탐색 과정을 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진정한 꿈을 찾는 다양한 활동들을 할 것을 당부하며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마무리하였다.


필자는 제자들에게 아낌없는 사랑을 베푸는 최현주 선생님의 관심과 적극적인 도움이 교내 동아리의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냈다고 생각하며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믿고 아낌없는 사랑을 주시는 최현주 선생님께 감사를 표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