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은 시사 칼럼] 동물원을 왜 폐지해야 하는가

동물원 폐지 찬성 입장

 

동물원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각지의 동물을 관람시키는 곳이다. 많은 사람들은 한 번쯤 동물원에 가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동물원에는, 책이나 TV를 통해서만 보던 동물들을 실제로 눈앞에서 볼 수 있고, 동물들을 보호하고 관리해준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훈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대, 적응하지 못하는 서식환경 제공, 생명을 인간의 재미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부정적 면도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동물원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018년 10월 동물권을 주장하는 동물해방물결 시민단체는 서울 거리에서 '동물원 폐지'를 요구하는 행진을 벌였다. 그들은 "동물은 고통을 느낀다는 점에서 인간과 동등하다" 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나는 이러한 주장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동물원은 교육적 효과가 실질적이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동물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동물원에서 이루어지는 동물쇼 역시 해당 동물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는 일명 ‘동물원병’에 걸리는 동물들도 있다.

동물들도 인간처럼 자유롭고 본능적으로 살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가장 힘 있는 동물이라는 이유로 다른 동물들을 철장 안에 가두고 오락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동물원 폐지가 아니라면, 동물원의 목적을 오락거리가 아닌 동물보호와 동물과 인간의 공존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인간도 결국 자연의 일부이고 같은 동물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