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학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가 - [게임이 교육 및 학업에 활용된 사례]

최근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공식적으로 게임중독은 ‘질병’이라고 발표하면서 게임을 주로 즐기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게임은 학업에 방해가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과연 게임이 우리들의 학업에 일말의 도움도 주지 않는 것일까요?

 

미국심리학회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연구에 의하면 비디오 게임이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1].이처럼 게임이 우리의 학업 및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게임을 직접 교육 및 학업에 활용 할 수는 없을까요? 오늘은 [게임이 교육 및 학업에 활용된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게임(?)의 교육용 에디션 [마인크래프트 : 에듀케이션 에디션]

 

▲ 다양한 수업을 게임으로 실현 할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에듀] (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2])

 

교실에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바로 그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것을 교실로 가져오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1억 7천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한 마인크래프트는 그것을 실행으로 옮겼습니다. 마인크래프트는 샌드박스 게임이라는 특징을 활용하여 교육용 게임으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 냈습니다.

 

 

▲ [마인크래프트 에듀]를 활용해 직접 화학 실험을 진행하는 모습 ( 사진출처: [3])

 

마인크래프트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학생들이 게임 내에서 직접 고대의 바그다드의 원형 도시를 탐험하며 역사 수업도 가능 할 뿐더러 화학 수업의 경우 맵 상에 널려있는 원소 블럭을 채집하여 화학적 실험을 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지루해 하기 쉬운 국어 수업에서는 소설책의 한 장면을 마인크래프트로 옮겨 와 마치 소설책 속에 들어와 있는 느낌을 주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숙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마인크래프트 에듀]는 100여 개 국가, 500여 개 학교에서 25만여 명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 철저한 역사 고증 으로 역사를 기록 한 게임 [어쌔신 크리드 : 오리진 디스커버리 투어]

 

▲ [어쌔신 크리드 : 오리진 디스커버리 투어]의 인게임 화면, 구조물, 장소 등의 자세한 설명이 함께 나오는 모습 ( 사진출처: [4])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는 과거 역사적인 사건들을 무대로 암살극을 펼치는 잠입 액션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특유의 잔인함과 폭력적인 묘사로 청소년은 플레이 할 수 없는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임에도 교육용 게임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철저한 역사 고증 덕분입니다. 어쌔신 크리드는 개발부터 객관적인 역사 고증을 위해 현대의 자료가 아닌 그 당시 만들어진 유물과 유적 그리고 고대 문서를 주로 참고하며 전문가와 협력해 해당 시대의 문화, 음식, 의류, 언어 등 세세한 부분까지 연구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역사적 유물과 유적은 실제 비율과 동일하게 제작되어 많은 플레이어들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 왼쪽: 역사 삽화가 Jean-Claude Golvin이 재현 한 그림  / 오른쪽: 어쌔신 크리드 게임 내의 전경 ( 사진출처: [5])

 

개발진들은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교육적 결합에 장애물이 되고 있던 게임적 요소를 과감히 삭제하고 역사적 장소와 물건, 인물에 대한 나레이션과 기존에 구현되지 않았던 방대한 분량의 역사적 고증 자료를 추가 하였으며 조금 더 자세히 게임 속을 둘러 볼 수 있는 새로운 카메라 워킹과 UI, 가이드라인 등을 추가하여 교육용 게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은 이집트 학자들과 교사들에게 높게 평가되어 역사 수업의 자료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 사례와 같이 게임은 우리의 생각보다 교육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도록 도와주고 철저한 고증까지 갖추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은 우리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까요? 그 영향이 우리의 학업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다음 게임 칼럼은 [게임이 우리의 학업 및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