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소통수단,위챗 이제는 독자적인 메신저로 발전하다

중국의 카카오톡, 위챗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SNS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모바일 메신저 응용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예시로 들자면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라인'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다른 나라는 어떤 모바일 메신저 응용 프로그램이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저도 사용하고 있는 중국의 '위챗'과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을것 같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위챗(We chat)’이란 무엇일까요?

위챗(중국어로 웨이신)은 텐센트가 2011년 1월 출시한 모바일 메신저입니다. 위챗은 월 활성사용자수(MAU)가 5억 명인 플랫폼이며 사실상 모든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가 위챗을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월 활성사용자수는 2015년 8월 기준으로 4,800만 여명인데, 이는 따지고 보면 카카오톡 유저보다 약 20배의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3대 메신저를 차지하고 있는 소통 수단이기도 합니다. 위챗은 현재 중국어와, 영어, 한국어를 포함한 그 외 18개의 언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중국 버전의 카카오톡’으로 비유되던 위챗은 이제 중국의 독자적인 소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참고:[네이버 지식백과]위챗 - 대륙의 카카오톡 (용어로 보는 IT, 권혜미)

 

                                                         

그렇다면, 위챗(We chat)의 다양한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니 프로그램

2017년 위챗의 가장 큰 변화는 미니 프로그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미니 프로그램은 필요한 어플을 별도로 다운로드하지 않고 위챗 내 검색 기능을 통해 HTML5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며, 구글의 앱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표 예매, 호텔·항공권 예약, 음식배달, 공유 자전거 이용, 환율 계산, 주가 확인, 실시간 통역, 인터넷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도 높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취소한 메시지 수정하기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의 카카오톡처럼 위챗에서도 발송한 메시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 후 2분 내에 취소할 수 있었던 이전 버전과 달리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은 메시지를 삭제하고 5분 안에 파란색의 버튼을 누르면 메시지 내용을 재차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영상 편집

모멘트에 올릴 도영상을 선택한 뒤 편집 버튼을 누르면 낙서, 이모티콘 삽입, 텍스트 입력, 구간 삭제 등의 간단한 편집을 즉석에서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도 이는 가능한 기능이나 위챗이 우선적으로 내놓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챗은 무엇인지, 위챗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위챗과 카톡은 발송 취소한 메시지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과 모멘트 영상 편집 등 몇 가지의 기능들이 유사하며 한 나라의 대표적인 응용 메시지 프로그램이라는 점과 많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챗의 대부분의 기능들이 카카오톡보다 우선적으로 나왔다는 점과 그 외에 대화창에서의 전자상 거래가 활발하고 신속한 점과 '모멘트 노출기한 설정'이라는 기능으로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자신이 원하는 기간을 설정해두면 자동적으로 모멘트가 자신만 볼 수 있도록 변경되고, 18개의 언어 지원으로 자동 번역까지 되기 때문에 외국 친구와의 소통에도 무리가 없다는 점 등 카카오톡과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위챗과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저로서는 두 가지 앱 모두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카카오톡만이 아닌 다른 매력의 지닌 위챗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자료 출처: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781065&memberNo=32660183&vType=VERTICAL)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