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에서 밀릴 수 없다, Best 입시 커뮤니티

얼마 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이 D-100을 지나갔다.

많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최저등급을 지키기 위해서 수능을 준비할 것이다. 또는 대학교를 정시로 입학하기 위해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수험생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유용한 입시 커뮤니티 두 가지를 소개해주도록 하겠다.

 

 

 

첫 번째 커뮤니티는 수만휘이다. 수만휘는 ‘수능날 만점 시험지를 휘날리자’의 줄임말로 네이버 카페이다. 또한, 수만휘는 2004년에 개설되어 꽤 역사가 깊으며 회원수가 많은 커뮤니티이다.

 

수만휘는 원활한 활동을 위해 활동 규정이 존재하는데 이를 어길 시 활동 정지, 강퇴, 재가입 차단 등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카페 안에서 ‘친목’이 규정상 금지되어 있으니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다른 커뮤니티보다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게시글 범주가 매우 다양하며 크게 ‘입시’, ‘수험’, ‘생활’, ‘학과, 대학 목표’, ‘대학별 입시’, ‘공부’로 분류할 수 있고 분류한 목록에 세부적인 범주가 있다.

 

수시를 준비하는 학생은 '입시'에서 커뮤니티 선배들이 기증한 합격 자기소개서를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수험’에선 커뮤니티 선배들의 경험이 녹아든 ‘수험생활 칼럼’을 볼 수 있다. 내 생각에는 수만휘의 가장 큰 장점이 위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이와 다양한 게시판들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직접 확인해보는 것을 권한다.

 

나는 수험생활칼럼 게시글에서 생활 패턴에 관해 유용한 팁을 얻어 간 경험이 있다. 그리고 내신 시험 기간 때 동기부여로 간간이 칼럼을 챙겨본 기억이 있다.

 

 

두 번째 커뮤니티는 오르비이다. 오르비 소개에 ‘오르비는 상위권 수험생들을 위한 인터넷 강의, 수험서, 입시정보,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라고 적혀있다. 그리고 오르비는 수만휘에 비해 게시글 범주가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고 글의 구분을 정해진 태그를 이용해 게시물의 특징을 나타낸다. 그리고 오르비 자체의 인터넷 강의를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 자료 게시판에 선생님들이 가끔 유료 자료나 퀄리티 있는 자료를 게시하기도 한다.

 

수만휘와의 차이점이면서 오르비의 장점이자 단점은 ‘친목’에 대한 활동에 제재가 없다. 또한 게시글을 쓰는데 규정이 수만휘보다 자유롭다는 점에서 게시물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이와 함께 학습과 관련 없는 게시글이 난무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위에서처럼 입시에 도움이 될만한 두 커뮤니티를 살펴보았다. 커뮤니티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커뮤니티의 정보에 집착하다가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을 잊고 커뮤니티 활동만 했던 내 경험 때문이다. 물론 최저등급이 필요없는 경우는 제외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