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연우의 시사칼럼]일본 불매운동 그 시작과 끝은

NO JAPAN 의무 아닌 선택

나는 얼마 전 이런 문구가 쓰여진 플래카드를 보았다. '내가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NO JAPAN 일본 불매운동. 그 시작과 끝은 도대체 무엇일까?

 

먼저, 일본불매운동의 시작은 일본의 아베총리이다.

일본의 아베총리가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였기 때문이다. 화이트리스트의 국가들은 일본으로부터 수입되는 제품들의 수입절차가 간소화되고, 그로 인해 더 빠른 생산력과 기술력을 가질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일본의 아베총리는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였고 우리나라는 그에 맞서는 대응책으로 불매운동을 선택한 것이다.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파급력이 큰 까닭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핸드폰 부품의 대부분이 일본에서 수입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주요 수출품인 핸드폰을 생산하지 못하게 되면 그 손실이 엄청나기 때문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의 배제가 굉장히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일본불매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일본은 이번 화이트리스트 배제 사건 뿐만아니라 독도, 위안부 등 여러 문제에서 우리나라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아베 총리의 극단적인 정책일지라도 그에 동조한 기업들이 많기에 적어도 그런 기업들은 예전부터 불매운동을 해왔어야 한다라는 의견이 있다. 현재 불매운동 상황에 놓여 있는 기업들 중 대부분이 아베 총리의 정책에 큰 금액을 투자하고 있고, 아베 총리의 정책이 이런 기업들로 인해 이루어 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편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객관적으로 일본의 제품을 우리가 구입하지 않는다고 해서 일본에는 타격이 크지 않고 그로 인한 보복이 우리에겐 더 큰 손실이고 일본불매운동을 통해서 해결될 수 있는건 없다라는 의견도 있다. 일본 불매운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가 악화 될 수 있고,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강요 등으로 인해 우리 민족 내의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

 

일본불매운동을 사람들에게 강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각자의 의견이고, 일본 불매 운동을 하겠다고 이미 사용 중이던 일본제품을 버리는 것도 굉장히 큰 경제적인 손실이다. 불매운동을 하고자 한다면, 이미 사용 중이던 제품은 사용하되, 새로운 제품을 사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불매운동 시기에만 눈에 불을 켜고 일본제품을 쓰면 안된다고 하다가 불매운동이 식었을 때 쯤, 다시 일본제품을 왕창 사는 일은 없도록 각자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행동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