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윤의 교육 칼럼 3] 사회복지를 꿈꾸는 그대들에게

 

 

성일고등학교 9월 27일 4교시에 전공 특강 진로체험이 열렸다. 신청자에 한해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특강을 신청하는 것이었다. 21세기 사회복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여러 방면으로 좋은 분야이기에 많은 학생들이 신청하였다. 용인송담대학교에서 현직 근무 중이신 오영림 교수께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할 자질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다. 그 중 중요한 부분들을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친구의 감정에 기울이기"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다친 사람들을 대부분 상대한다. 더 크게 보자면 노인 복지, 장애인 복지, 청소년 상담까지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상담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이렇게 사회복지사는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과 상대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경청하기' 이다. 물론 경청하기는 어느 직업이든, 어떤 일을 하든 중요한 행동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에게 경청하기는 더욱 심화된다. 그들은 마음의 문을 닫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어느 누구에게, 혹은 자신에게 상처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즉 어느 낯선 누구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상담자에게 부담되는 말을 하거나 대충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대로만 대답해준다면 상담자의 기분은 어떨까. 사회복지사는 사람을 말로, 혹은 행동으로 치유해주는 사람이기에 그들의 말투, 성격, 성향 등을 다 파악하고 있어야 상담을 잘할 수 있다. 

 

"자존감 올려주기 : Cooley 의 거울자아이론"

사회복지사는 자존감을 올려주는 것도 대표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 거울자아이론이란 남에게서 듣는 어떤 말과 행동이 나의 생각과 행동을 달라지게 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자면 어릴 때부터 착한 성품으로 착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란 아이가 있다고 하자. 이 아이는 성장하면서도 착하다는 말을 계속 들었기 때문에 본인은 착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가 어느 남에게 '나쁘다'라는 말을 들으면 자신에게는 굉장한 혼란을 준다. 여태껏 자신은 착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사람이었기에 남에게 듣는 그런 말은 충격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즉, 남에게서 듣는 어떤 말과 행동은 나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결론이 나온다. 남을 상대하는 사회복지사로서, 그들에게 남인 사회복지사는 말투와 행동 하나하나를 중요하고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건강한 사람 되도록 도와주기"

건강한 사람되기에는 다음의 문장들이 기초를 이룬다.

1.개개인의 상황을 존중한다.     2. 감정을 존중한다.     3. 서로 다른 의견들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4. 감사함을 표현한다.

 

이 4개 문장은 누구든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지키면 좋을 것들이다. 개개인의 상황을 존중한다면 어느 돌발적인 행동들의 이해를 알 수 있을 것이고 감정을 존중한다면 상대방의 감정 조절을 도울 것이다. 서로 다른 의견들을 조율해준다면 중립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감사함을 표현한다면 누구에게나 칭찬받거나 감사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모두가 건강한 사람이 되기까지 자신을 위해 사회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음을 치료하는 사회복지사"

언제나 거론되고 있는 사회 속 사람들의 마음에 쌓여있는 먼지들. 그런 먼지들을 청소해주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사회복지사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앞서 말했던 이론들이나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경청, 태도 같은 대인관계에 있어 좋은 자질들을 꼭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진로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사회가 더 깨끗해지고 개인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사회복지사가 늘어났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