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완의 시사칼럼]'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에 따른 정부대책 마련 시급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대유행 하고 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으로, 주로 감염된 돼지의 분비물 등에 의해 직접 전파된다.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되며, 고병원성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기 때문에 한번 발생하면 양돈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끼친다. 이 때문에 보건당국이 방역에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나라는 10월 13일 현재까지 14곳의 농가에서 확진판정이 나왔다. 그리고 비무장지대 근처 야생 멧돼지에서 이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하는 등 확산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인간에게 감염되는 질병은 아니기에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하나 확산될 경우 돼지고기를 비롯한 각종 육류 등의 가격상승이 우려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방역당국은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가장 대책이 필요한 부분은 돼지 살처분에 따른 농장주들에 대한 보상이다. 현재의 보상체계의 경우 시장가격을 기준으로 양성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80%, 음성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100% 보상을 해준다고 하지만 돼지를 사육하는 과정이 길고 비용도 많이 들어가기에 농장주들은 크나큰 경제적 손실을 받는 셈이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농가의 재건을 이끌 수 있는 합리적 보상체계의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두 번째는 살처분 참여자에 해당하는 수의사와 공무원들의 정신적 피해보상 마련이다. 수백 마리의 돼지를 한순간에 질식사시키는 과정에 참여한 사람의 많은 수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이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사례만이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구제역과 조류독감 등의 다른 가축전염병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이 기피할 작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신적 피해 지원금과 작업환경 개선이 앞으로의 방역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세 번째는 남북 공조 방역 계획 구상이다. 북한에서 먼저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병했고 북한당국이 제대로 방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데 휴전선 근처 지역의 돼지들이 확진 판정 받는 것을 보아 북한으로부터 돼지열병이 퍼지기 시작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제기되었다. 돼지의 분뇨들이 물을 통해 떠내려 오거나 휴전선 근처를 자유자제로 활보하는 야생 멧돼지가 매개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물론 현재 정부에서 휴전선 근처 방역을 하고 있지만 북한과의 공조가 없다면 돼지열병이 확산되는 것은 한순간일 것이다. 지난번 강원도에서 산불이 일어났을 때 북한 측에 미리 통보를 한 것처럼 이번에는 공동방역 팀을 꾸려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했으면 한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구제역, 조류독감과 달리 우리나라에 처음 발생한 전염병으로 많은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예방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 방역기관 그리고 국민들이 힘을 합쳐 위기를 잘 넘겼으면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