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커피 케이크

왜 커피를 추출한 후에 재사용불가능한 커피 찌꺼기의 새롭게 부활하는 재사용 방법들

동네에서 운영하는 카페들은 대부분, 가게 앞에 또는 카운터 앞에 이렇게 쓰여있을 것입니다. "원하시는 만큼 가져가세요." 이것은 바로 원두가 갈려 그 후에 추출이 되어 재사용 불가능한 커피 가루인 커피 찌꺼기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이렇게 커피 찌꺼기를 나눠주는 곳도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재사용 불가능한 커피 찌꺼기가 방향제 역할만 했는데, 방향제의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유효기간이 짧아서 커피 찌꺼기의 재활용에 관한 관심들이 사람들 사이에서 꽤나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여러 방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해서 커피찌꺼기를 잘 나눠주지 않게 되었는데, 더 이상 쓸 수 없는 커피 찌꺼리를 어디에서 쓴다는 것 일까요?

 

  • 첫 번째로는 토마토 풋마름병 예방을 합니다. 슈퍼푸드러 유명한 토마토는 사실 풋마름병에 매우 취약한데, 풋마름병은 토마토뿐만이 아닌 감자나 고추 등의 작물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한 번 감염되면 그 식물 전체가 변색되어 말라 죽을 뿐만 아니라, 그 땅에서 다른 작물을 재배하기 힘들정도로 매우 민감한 병입니다. 아직까지고 이 풋마름병에 대한 예방법과 치료법이 나와있지 않은 상황에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토마토 풋마름병을 구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지속적인 개발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 두 번째로는 친환경적인 신재생 에너지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커피 찌꺼기를 사용하여 바이오원료로 발전시켜 원유로 재활용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한국기계연구원을 통해 커피 찌꺼기를 급속 열분해해 친환겨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환경 오염이 적어 주목받고있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중 바이오 원유는 커피 찌꺼기의 재활용을 알기 이전에 대부분은 나무 톱밥을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커피 찌꺼기를 이용한 것이 나무 톱밥을 이용한 것 보다 에너지 효율도 더욱 뛰어나고, 중간 과정에서 나무 톱밥에서는 생기던 폐기물들이 발생하지 않아 더욱 이롭습니다. 더욱 증가하는 커피 찌꺼기의 발생과 새로이 발견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이 절실해지자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 세 번째로는 축사의 톱밥 대체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축들이 생활하는 축사의 바닥에는 보통 수분 조절을 할 수있는 왕겨나 깔밥을 깔고 분뇨와 섞이게 하여 친환경 퇴비로 활용을 하는데, 이 때 커피 찌꺼기로 대신 이용해도 충분히 대체 가능해서 실제로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게다가 습도 조절 효과도 뛰어나며 톱밥 비용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며 축사의 악취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네 번째는 친환경 퇴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커피 찌꺼기 속에는 염분이 없고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오일과 단백질,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일반 가정에서도 식물의 거름으로 커피 찌꺼기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꼭 일반 가정에서가 아니더라도 농가에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한 톱밥 대체재로 사용된 축산 농가에서 커피 찌꺼기를 사용한다면, 톱밥 대신에 사용한 커피 찌꺼기가 가축들의 분뇨와 섞여 자연적으로 숙성되면서 퇴비로 사용가능합니다.
  • 다섯 번째로는 건축자재로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강도가 좋고 표면 무늬가 아름다워 주로 사용하는 대리석과 화강암은 싱크대 상판 등의 단단한 곳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고가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대리석의 질감과 은은한 커피 향을 내는 인조 대리석을 제조할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이용하여 합성 목재를 벽돌 형태로 만들면 불필요한 나무를 베는 일도 줄어들 것입니다.

이 외에도 버섯을 재배할 수 있는 버섯 배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발려묘들의 펠렛, 섬유 및 일회용품, 먹을 수 있는 클레이, 난방 연료에 사용되는 연탄 등으로 더 사용됩니다.

 

이렇게 커피찌꺼기의 재활용은 다양하며 시간이 더욱 지날 수록 더욱 다양한 방식과 방법으로 커피찌꺼기를 재사용하는 법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생각의 커피 찌꺼기는 커피 추출 머신으로 추출한 커피의 찌꺼기만 커피 찌꺼기라고들 생각했지만, 사실은 핸드드립과 같은 추출 방식도 커피 찌꺼기가 만들어 지게됩니다. 그러니, 집에서 토마토를 키우거나 식물의 거름으로 주는 용도로는 용의하겠지만, 이 외의 용도로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재사용하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습한 곳에 오래동안 방치해둘 시에는 하얀색 곰팡이가 피어 재사용할 수 없게 되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