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진의 심리 칼럼4] 금융회사는 당신의 심리를 알고 있다.

계속 속아 넘어갈 수는 없죠

심리학은 우리의 모든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있다. ‘경제’에서도 예외는 없다. 금융회사, 기업, 집 앞에 있는 마트 심지어는 아파트 벼룩시장에서까지 우리는 전형적인 심리현상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고 그 행동을 예측 당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히 사용되고 알고 나면 너무 쉽고 단순한 심리 효과로 소유효과, 현상 유지 편향, 사후 가정 사고 등이 있다.

 

 

소유효과 #내가 지닌 물건의 가치 #애착 #벼룩시장 #맛없으면 환불

소유효과란 어떤 물건을 소유하게 되면 그 물건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며 애착을 가지는 심리를 말한다. 예를 들어서 벼룩시장에 쓰던 물건을 내놓을 때 원래 주인은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으로 인해 제3자가 생각하는 물건의 적정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예로는 마트나 시장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맛없으면 100% 환불(교환)”이라는 광고 문구이다. 이런 광고를 볼 때마다 정말 맛없다고 환불하는 사람을 본적이나 들은 적이 한 번도 없어서 의아했었는데 사실 여기에는 광고회사의 전략이 숨어있었다. 소비자는 일단 물건을 사서 물건이 자신의 소유가 되면 잘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맛과 품질을 보장한다는 신뢰를 주면서 자사의 상품을 홍보하는 전략으로 이용한다.

 

현상 유지 편향 #지금의 행동 유지 #뉴코크의 실패

현상 유지 편향은 특별한 이익이 없다면 현재의 행동을 잘 바꾸지 않는다는 심리 현상이다. 1985년 코카콜라 회사에서는 신제품인 ‘뉴코크’를 야심차게 출시하였다. 로베르토 고이주에타 전 코카콜라 회장은 뉴코크를 출시하면서 “이렇게까지 성공을 확실하게 보장해 줄 만한 신제품은 지금까지 없었다”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했고, 출시 전 소비자들에게 약 20만 번의 시음회를 거쳐 60%의 소비자에게 뉴코크가 기존의 코카콜라보다 더 맛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실제로 ‘뉴코크’를 출시하자 소비자들은 기존의 코카콜라를 계속해서 마셨고 좀처럼 새로운 제품으로 바꾸지 않았다. 결국 뉴코크를 예상과 달리 경쟁에서 대참패를 하면서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사후 가정 사고 #예금 적금 연금 YES #투자 주식 NO

마지막으로 사후 가정 사고란 이미 일어난 사실과는 다른 행동이나 결과를 상상하는 것을 말한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투자나 주식이 돈을 잃거나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성을 이유로 들어 투자와 주식을 꺼리고 예금&적금, 연금과 같이 안전한 재테크 방식을 선호한다. 그러나 미래에 사후 가정 사고를 하게 될 수 있는데, 이 사고 방식에 따르면 사람들은 ‘예전에 내가 oo에 주식투자를 했다면 어땠을까?’.‘적금 말고 좀 더 도전적인 방식으로 재테크를 해볼걸...’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후회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우리가 심리학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는 더욱 더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도 있다. 금융회사와 기업, 마트 등이 우리 소비자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전략적으로 행동을 하는데 우리가 거기에 넘어가 그들이 원하는 대로  경제생활을 할 수는 없지 않냐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심리현상 이해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더욱 주체적이고 현명하고 도움이 되는 소비를 하게 되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