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석의 커피칼럽] 디카페인커피 '보리커피'

커피를 마셔보면서 보리커피라는 커피를 보신 적 있나요? 

보리커피는 무엇일까요, 보리커피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점점 커지고 있는 커피 시장 규모에 커피 수입의 양을 줄이며, 기존 커피의 카페인 양을 줄이기 위하여 국산 검은 보리를 이용하여 농촌진흥청에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보리 커피입니다.

 

보리커피의 근본적인 개발 목적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원두 수입의 의존을 줄이고 커피의 카페인 함량을 줄이고자 카페인 성분이 없는 보리를 이용한 커피를 말합니다. 보리커피에 사용되는 국산 검은 보리(흑누리)는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높아 항산화 효과(노화 억제와 콜레스트롤 저감, 변비 개선효과)를 주는데, 일반 원두에는 없는 효과가 보리커피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원두 수입 의존을 줄이기 위해 수입 원두의 1%만 대체하면 1,500t가량의 국산 보리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다고 농촌진흥청에서 추정했습니다.

 

현재까지 만들어진 디카페인 원두와 배합한 보리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기존의 커피보다 90% 이상 줄어들게되었습니다. 또, 향에는 약간의 보리 향이 나지만, 맛에는 일반적인 커피와 큰 차이가 없으며, 고온으로 단시간 볶아 건조 해 내는 보리차와는 달리 저온으로 장시간 볶아 분쇄한 후 커피 원두와 배합하여 추출해 내 새로운 디카페인 커피 보리커피가 됩니다.

 

 

요즘의 커피 시장은 점점 카페인 함량을 낮춘 디카페인 커피가 유행세를 타고 있습니다. 유행에 맞게 개발에 성공한 보리커피는 유행에 맞선 보통의 다른 커피들에 비해 오래동안 유행 할 것 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 만약 우리나라 유명 커피 체인점에서 보리커피가 성공하게 되면, 국산 검은 보리를 이용한 새로운 방법의 디카페인 커피를 외국으로 수출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길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실제로도 보리커피가 조금씩 대중화 되어가면서, 인터넷 등을 통하여 보리커피를 직접 접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