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화여고: 윤다솜 통신원] 경화여자고등학교에서 진행한 지구 한바퀴 글로벌 체험- 태국

지난 10월 29일, 경화여자고등학교에서는 지구 한바퀴 글로벌 체험을 진행하였다. 작년부터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 행사는 글로벌 시대에 다양한 국가에 대한 기초 상식을 쌓고, 타 국가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다문화사회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 촉진되고 있는 행사이다. 작년의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탈북민과의 대화의 장을 열 수 있는 북한분들과의 만남, 그리고 태국 또한 진행되었다. 

이번 강의는 경화여자고등학교에서 실제 원어민 선생님이신 분의 아내분이 진행해주심으로써 보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 강의에서는 태국의 지리적 위치와 태국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선입견, 그리고 태국의 정치 체제 등을 들으며 평소 다양한 국가에 관심이 있었던 학생 뿐 아니라 태국에 대해 관심이 없던 학생들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1학년은 태국분과의 만남을 갖는 한편, 2학년은 새터민분과의 만남을 가졌다 . 

새터민 분은 실제로 상경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계신데, 강의를 진행하기 전 다양한 수학 용어들을 각각 한국어와 북한에서 쓰는 말로 나누어서 설명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이를 맞추는 과정에서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다. 또한, 탈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실제 북한에서의 삶을 구체적으로 묘사해주었는데, 이 과정 속에서 많은 학생들이 이에 공감하며 '북한'이라는 국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이번 지구 한바퀴 글로벌 체험에 작년에 이어 이번에도 참여한 김태경 학생은 " 스튜어디스라는 꿈을 꾸면서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실제 그들의 삶에 대해 알고 싶었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그들의 삶을 느낄 수 있어 의미 있었으며, 새터민 분들의 삶을 알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분단이 하루 빨리 해결되어 북한에도 민주주의 체제가 수립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대에 다양한 국가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이 핵심적이면서 필수적인 역량이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다양한 국가의 문화뿐 아니라 그들의 실제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