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종교, 교육은 공존할 수 있을까?

정치, 종교, 교육의 공존성을 파헤치다

 

정치와 종교, 그리고 교육은 전혀 다른 분야인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상황 속에서 공존한다. 종교가 정치의 도구로써 사용되는 사회적 현실에 대한 비판은 이전부터 이어져 왔고, 기독교 학교나 불교 학교처럼 종교와 교육이 공존하는 경우도 있으며, 교육의 현장 속에서 정치적인 의견을 접하기도 한다. 이렇듯 정치, 종교, 교육 이 세 가지는 함께 갈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넓고 깊은 탐구와 더불어 현재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장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1. 정치와 종교

 

정치와 종교는 함께 갈 수 있을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교의 특성에 대해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종교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가졌다. 종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자들은 종교에서 가르치는 교리에 맞춰간다. 나아가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까지도 바꿀 수 있는 것이 종교다. 하지만 이것이 정치에 이용된다면? 신자들은 객관적인 판단이 불가하다. 종교를 비난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지만, 종교가 가지는 어쩔 수 없는 한계에 대해 인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종교 지도자들은 오직 교리만을 가르쳐야 하고, 결코 마음대로 자신의 의견을 설파해서는 안 된다. 이차적으로 신자들도 맹목적으로 종교 지도자들을 신뢰해서는 안 되겠지만, 이는 모순을 야기한다. 종교를 가지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연적인데, 의심을 가지고 지도자들을 바라보라는 것은 믿음을 언급했던 것이 무색할 정도로 모순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종교 지도자들이 자신의 위치에 따른 양심을 가지고, 언제나 부끄럽지 않은 자세로 임해야만 한다.

 

 

지만 최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하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이를 지키지 못해 구설에 오르고 있다. 전 목사는 문재인 정권의 탄핵을 요구하는 광화문 집회를 주최하였다. 정치적인 의견을 가진 집회를 종교 집회로 추진하였으며, 게다가 헌금까지 걷어 자신의 향후 정치적 행보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정도이다.

 

 

전 목사의 행동은 기독교 내부에서도 질타를 받고 있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과 크리스찬아카데미, 대한기독교서회의 '2019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의 인식조사 보고서’(2019.10.8.~10.19, 20대 이상, 개신교인·비개신교인 각각 1천 명 대상) 중 전광훈 목사 관련 설문에 따르면, 전 목사의 최근 언행에 대해 개신교인 64.4%가 "전광훈 목사는 한국교회를 대표하지도 않고 기독교의 위상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또, 개신교인의 79.5%는 '교회 목회자와 교인들이 기독교를 표방하는 정당을 창당하여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였으며, '태극기 부대 집회에 기독교인이 참여하는 것'에 대해서도 74.4%가 부정적이라는 의견을 냈다. 이렇듯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기독교의 이미지나 위상을 우려하며 정치와 종교의 공존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의견은 어떨까. ‘정치, 종교, 교육의 공존성에 대한 설문’(2019.10.30.~11.3, 17~19세, 60명 대상)에서 종교 지도자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 “적절하다” 23.7%, “부적절하다” 59.3%로 반대 의견이 과반을 넘었다. 기독교인 중 22%는 “부끄러움을 느낀다"라고 답했고, 비기독교인 중 18.6%가 “기독교에 대해 악감정이 들었다"라고 답했다. 이것으로 보아 정치가 종교에 개입되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 목사는 “문재인과 주사파를 아직도 소극적으로 대하는 기독교인이 있다면 차라리 교회에 다니지 말라”라는 발언까지 했다. 과연 한기총 대표회장 목사로서 적절한 발언일까? 이는 정치적 입장을 강요하며 종교의 존엄성을 해친다.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 입장에 대해 비난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종교가 정치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행위는 이전부터 있어 왔기 때문에 전 목사 개인을 향하여서만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개인은 각각 다른 정치적 의견을 가질 수 있으므로, 그들의 생각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한다. 하지만 윤리적으로 보았을 때, 종교를 정치의 수단으로써 이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려는 노력은 절대적으로 지양되어야 한다.

 

이것으로 정치와 종교의 공존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2. 종교와 교육

 

그렇다면 종교와 교육은 어떨까? 종교와 교육의 공존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기독교 학교, 불교 학교처럼 종교를 가진 학교가 여럿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경기도 의정부시에도 기독교의 경민 고등학교, 불교의 영석 고등학교, 광동 고등학교가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각 학교마다 설립 이념이나 교훈에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정규 교육 과정에 종교 관련 학과를 개설하거나, 대학교의 경우 종교 학과가 없더라도 채플 등의 종교 교육 시간을 운영하기도 한다.

 

종교가 교육에 개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특별히 비판의 대상이 되지는 않고 있다. 왜 그럴까? 아마 종교가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거나,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의 설문(2008.11, 서울지역 기독 학부모 330명 대상)에 따르면, 기독 학부모들은 “자녀를 기독교 학교에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50.3%가 “그렇다(매우 그렇다 포함)”라고 답했다. 또, 학교에 대한 지원을 “교회 또는 교단이 나서야 한다”라는 응답이 79.4%를 차지했다. 이렇듯 기독교 내부에서는 종교가 교육에 개입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기독교 학교의 강점을 55.9%가 ‘기독교적 신앙교육’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보아 단순히 믿음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크므로 객관적인 결론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의 의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정치, 종교, 교육의 공존성에 대한 설문’에서는 학교가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찬성 의견이 40.7%, 반대 의견이 27.1%였다. 찬성 의견이 더 많기는 하지만, 반대 의견과 고작 약 10%가량의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달라질 수도 있었던 결과이다.

 

한편 학교에서 진행하는 종교 행위가 “하기 싫다”가 57.6%, “해도 된다”가 37.3%로 부정적인 평가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것으로도 종교와 교육의 공존성에 대해 섣불리 판단하기는 어렵다. 반대 의견을 가진 학생들은 종교의 자유가 침해된다고 답했고, 찬성 의견을 가진 학생들은 입학하기 전 학교가 종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판단한 후에 입학했으므로 괜찮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어느 것이 더 신빙성 있는 주장일까? 학교는 자신들의 종교를 분명히 드러낸다. 예를 들어, 경민 고등학교는 홈페이지 학교장 인사말에 “우리 학교는 하나님을 경외하고···”라고 명시하였으며, 학교장 경영관과 노력 중점에는 각각 ‘존귀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형상을···’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이렇듯, 대부분의 종교 학교들은 해야 할 의무를 다 하였으며, 이제 선택하는 것은 학생들의 몫이다. 누군가 학교의 다른 면을 보고 선택한 것이지, 종교를 선택한 것은 아니지 않냐고 묻는다면, 그것은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를 본인이 무시한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싶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반대 의견을 가진 이들의 입장을 존중해줄 필요가 있다. 학교에 종교의 강제성이 있어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보는 것은 무리한 판단이지만, 하기 싫은 이들에게 종교 행위를 시키는 것 또한 종교가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교 학교들은 학생들에게 무리하게 종교를 강요한다거나, 종교 행위에 열정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관대한 마음으로 학생들도 자신들의 종교를 믿기를 바라야 하는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세뇌시키듯 믿게 하여서는 오히려 종교의 본질을 훼손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도 학교의 종교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으로 종교와 교육의 공존은 어느 정도 합당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겠다.

 

3. 교육과 정치

 

교육과 정치, 어찌 보면 공존해야만 하고, 다르게 보면 공존해서는 안 된다. 우선, 정치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향후 선거에 참여해야 할 청소년들이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만 18세 선거권에 대한 갑론을박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만약 이것이 실현된다면 정치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이다.

 

반면, 교육이 정치의 도구로써 이용된다면? 이는 앞서 다룬 정치와 종교의 관계와 매우 비슷하다. 종교는 종교 지도자가 정치적인 의견을 말하면, 불가피하게 들을 수밖에 없게 만든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교사가 말하면 어쩔 수 없이 듣게 된다. 물론 예배당이나 교실을 나가는 식으로 이를 회피하면 된다고 쉽게 말할 수 있겠지만, 그들의 과오로 피해를 보는 것은 굉장히 불합리하다. 수업이나 연설 중 정치적인 의견을 듣는 것에 있어서 무조건 반대하지는 않는다. 만약 입장이 같다면 동의할 수도 있는 것이고, 다르다면 그 입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 종교, 교육의 공존성에 대한 설문’에서도 16.9%의 학생이 “수업 중 정치적인 의견을 듣는 것이 좋다”라고 답변하였고, 44.1%의 학생들도 “상관없다”라는 의견을 내었다.

 

 

반대 의견은 어떨까. 설문조사에서는 “듣기 싫다”라는 의견이 39.0%를 차지했지만, 서울 관악구 봉천동 인헌 고등학교 학생들은 더 크게 목소리를 내었다. 인헌고 재학생 150여 명은 학생수호연합(이하 학수연)을 결성하여 일부 교사가 정치편향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주장했다. 학교 측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지만 서울시 교육청의 “선언문 띠 제작 활동 시 본인의 생각과 다르게 제작하도록 교사의 강요를 받았나요?”라는 질문에 전교의 20여 명이 “예”라고 응답했다. 학생들의 말에 따르면, 반일 구호를 외치도록 강요받았고, 수업 시간 중 현 정부를 비판하는 의견을 낸 학생들은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 취급까지 받았다. 또, 과제물을 받는 카페에는 교사의 정치적인 의견이 담긴 글이 1,400건에 달할 정도다. 학생들이 과제물을 제출하려 카페에 들어가면, 어쩔 수 없이 교사의 정치 글을 보아야만 하는 것이다.

 

‘학교 민주시민교육 진흥 조례’에 따르면, 교사는 사회적 사안을 다루되, 사적 이해관계나 특정 정치적 의견을 주장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헌법에서도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교육 기본법에서도 교육의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 전파 방편 이용금지를 명문화하고 있다. 이처럼 일방적인 정치적 의사 표현은 학생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으며, 비난받을 이유가 될 수 있다.

 

이것이 정치와 종교의 관계, 그리고 교육과 정치의 관계 사이의 차이점이다. 어떻게 보면 일부 종교인들은 종교 지도자의 말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여 한 치의 의심 없이 의견을 수용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다르다. 청소년기에 지적으로 상당히 발달하여 스스로 의심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의견을 도외시하기도 한다. 비록 교육과 정치의 문제에 있어서는 비교적 대처가 쉽다고 여길 수 있겠지만, 지양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이것으로 교육과 정치의 공존에 있어서 정치에 대한 다방면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맞지만, 일방적으로 정치적인 의견을 강요하는 식의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결론 및 제언

 

결론적으로 이 연구를 통해 정치와 종교의 공존은 불합리하며, 종교와 교육의 공존은 합당하고, 교육과 정치의 공존은 일부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본 저자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다. 때문에 특히 정치적, 종교적 문제는 언제나 조심스럽다. 하지만 상반된 의견들을 모두 고려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일방적인 주장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와 전체적인 여론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므로 나름의 값진 연구였으리라 생각한다. 많은 이들이 이 연구를 통해 현대 사회 요소들에 대해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건강한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