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휘고 : 조영서 통신원] 우리 지역 환경은 우리가 책임진다!

지난 11월, 광휘고등학교에서는 특별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본교 1학년 학생들은 1일 생태 체험 활동과 15일 보고서 작성 및 생태 활동 결과 게시물 제작 시간을 가졌다. 본교는 학년 별로 각각 다른 유네스코 이념이 각 학년 주제로 정해져 있는데, 그 주제에 따라 일년 동안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된다. 이 활동 역시 1학년의 주제인 생태, 환경에 맞게 진행된 활동이다.

 

본 활동은 광휘고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창체 활동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전체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각 반별로 조를 나누고 미리 주어진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다양한 장소를 조별로 선정했다. 그 후 그 장소에 대해서 역사적인 사실부터 생태, 환경적 요소, 지역적 요소까지 전부 조사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렇게 첫 활동을 끝낸 후 11월 1일, 학생들은 직접 전 시간에 선정한 장소에 나가 몸으로 직접 그 장소의 다양한 것들을 몸으로 체험하였고, 그를 통해 새로운 사실들도 알아내었다. 마지막으로 15일, 활동 장소에서 알게 된 것들, 특히 환경생태적 관점에서 관찰한 바람직한 부분과 부족한 부분, 개선할 부분 등에 초점을 맞춰 연구해보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활동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생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그것을 우리 주변 사회에 적용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조사하여 그에 대한 답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이 활동에 참여한 여러 학생들은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다양한 방향에서 직접 생각해보고 더 나아가 실제로 구상해보고 건의를 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도전하지 못한 활동들에 대한 기회가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며 이번 활동에 대한 소감을 드러냈다.

 

한편 광휘고등학교는 1학년은 생태, 환경, 2학년은 인권, 3학년은 평화로 유네스코 이념을 각 학년별 주제로 정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내년도 올해처럼 다채로운 활동을 기대해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