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한국어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 김규리 통신원] 구글 클래스룸과 미트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

클래스룸, 미트를 활용하여 수업하는 모습을 파헤쳐 보자!

구글  클래스룸(CLASSROOM), 미트(MEET)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

안녕하세요? 용인 한국 외국어 대학교 부설 고등학교(이하 용인 외대부고) 스쿨통 김규리기자입니다.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온라인 개학이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 4월 6일부터, 그 외의 학년들은 4월 16일부터 진행되었습니다. EBS 온라인 클래스, 줌, 유튜브 라이브 등 다양한 플랫폼과 방법을 활용하여 온라인 수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용인 외대부고에서는 구글 클래스룸과 미트를 활용하여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이란?

"Google 클래스 룸은 Google이 학교를 위해 개발 한 무료 웹 서비스로,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과제를 쉽게 작성, 배포 및 채점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위키백과 인용)라는 위키백과의 설명처럼,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서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온라인 수업 기간 동안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서 출석 체크를 위한 간단한 설문 조사라던지, 과제 제출, 그리고 공지확인 등의 활동을 작접 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과목마다 개별적인 클래스룸이 개설되어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미트를 사용해 어떤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구글 클래스룸은 공지 위주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온라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 미트"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미트, 혹은 구글 행아웃으로도 불리며, "구글 행아웃은 메시징, 화상 통화, SMS, VOIP 기능들을 포함하는, 구글이 개발한 통신 플랫폼의 하나이다."(위키백과 인용)라는 위키백과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쌍방향 영상 소통이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과목별로 지정된 코드를 입력해 해당 과목 선생님이 개설하신 화상 통화에 접속하고, 채팅이나 음성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룸과 미트 활용 TIP

사실 구글 클래스룸과 미트는 과목마다 각각 개설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미트 같은 경우, 과목마다 링크가 모두 달라서 해당 링크를 찾는 데에만 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과목별 미트 링크를 즐겨찾기 해 놓는 것입니다. 링크를 하나하나 찾아보지 않아도 되고, 바로 클릭만 하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소감

사실 온라인 개학이 시작되기 이전에 많은 우려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다들 새롭게 진행되는 수업 방식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직접 온라인 수업을 진행해보니 제가 우려했던 것 보다는 원활하게 진행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온라인 개학과, 온라인 수업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통신 연결 상태에 따라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지만, 지금과 같은 팬데믹의 상황에서도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조금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도 좋지 않을까요?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