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혜영의 교육 칼럼] 장애 학생은 왜 등하교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할까?

 

 

우리는 종종 점자 없는 엘리베이터 승강기없이 계단뿐인 건물들을 마주한다. 비장애인의 경우야 사소하다 느끼는 부분이다만 장애인들은 많은 불편함을 느낄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다보니 나는 한번도 특수학교를 본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이에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많은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도 당연히 예외가 아니다. 심지어는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이 도를 넘어 그들의 기본권인 교육권 마저 침해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한두 개씩 있는 초·중·고등학교와 달리 현저히 적은 특수학교 수이다.

2017년 설립별 학교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6,040

3,213

2,360

173

<출처:[2017 간추린교육통계] 인용>

특수학교 설립문제가 큰 화제가 되었던 2017년 의 설립별 학교수이다. 이 통계를 통해 특수학교는 일반 학교 수와 달리 턱없이 부족함을 알 수 있듯이 많은 장애 학생은 어쩔 수 없이 특수학교 진학을 원함에도 장애 학생에게 맞춰져 있지 않은 일반 학교에 진학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KBS 뉴스에 따르면 국가인권위원회가 2014년 발표한 ‘통합교육 현장의 장애 학생 인권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통합교육을 하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관계자 천 6백여 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59%가 장애 학생이 언어폭력이나 괴롭힘 등 인권침해를 당하는 것을 봤다고 답했다고 한다. 장애 학생의 대부분은 일반 학교에 진학 시 언어폭력이나 괴롭힘을 겪는 것이다. 이렇듯 장애 학생은 일반 학교에서의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제가 눈에 보이는데 불구하고, 왜 특수학교는 늘어나지 않을까? 그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님비현상이라 생각한다. 대부분 지역주민은 특수학교가 설립되는 것을 여러 이유를 들어 반대한다. 그중 정책 연구 결과 특수학교와 집값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특수학교를 설립하면 집값이 하락한다는 잘못된 정보로 지역이기주의가 양산되고 있다. <KBS News [뉴스해설] 우리 동네엔 안돼 https://youtu.be/dsilcQrAgww 인용>

 

이처럼 장애인의 편견과 혐오 때문에 특수학교는 선호시설인 일반 학교와 달리 기피 시설로 여겨지고, 결국 지역 편의시설을 짓는 대가로 지역주민과 합의해 특수학교를 짓는 경우도 생겼다. 하지만 특수학교를 짓기 위해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수학교는 당연히 대가를 받고 건립해야 하는 건물로 우리의 인식에 자리매김할 것이며 이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혐오를 심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근본적인 원인인 장애에 대한 편견과 혐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1. 장애인을 낮잡아 이르는 어휘, 장애인 혐오표현 사용 지양하기,

2. 장애, 장애인을 지칭하는 말들을 욕설처럼 타인을 비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지 않기,

3. 대중매체에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조장하지 않기

4. 장애인에 대해 공감하고 지속적인 관심가지지

 

우리가 장애인에 대해 공감을 하면 단순히 남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며 관심으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가 장애인에 대한 문제들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그들이 겪는 불편함 , 차별 등을 이해하게 될것이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질수록 그 문제가 화제가 되어 더 나아가 우리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문제들을 개선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혐오를 버리고 배려와 공감의 태도를 지닌다면 장애인의 교육권 보장뿐 아니라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이 열릴 것이라 꿈꿔 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