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양고 : 김서현 통신원] 온라인 개학과 동아리 모집 방식의 변경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 및 모집,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지금껏 오프라인으로 동아리를 개설해왔던 운양고등학교가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을 처음 시도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면서 오프라인 동아리 개설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라 동아리 부원 모집 또한 온라인을 통해 실시되었습니다.

 

 

 

온라인 개학과 동아리 모집 방식의 변경 모두 처음 겪는 일이기에 학생들의 많은 혼란이 있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역시나 동아리를 주도하며 비교적 큰 역할을 수행해야 했던 동아리 부장들의 우려도 컸습니다. 특히, 교내 활동에 있어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규 동아리인 만큼 이번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 및 모집이 학생들에게 다소 많은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에 대해 본교 학생들은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Q.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 및 모집에 있어 어떤 점이 가장 불편했나요? 

  A. 동아리 모집 신청을 받을 때 지원자를 한 명씩 직접 볼 수 없었고, 온라인으로 동아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A.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제대로 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웠고, 온라인(학교 SNS 페이지)에 올라간 홍보물을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지지 않은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A. 동아리 개설과 모집 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공지사항을 전달받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A. 동아리 개설에 있어 질문이 생겼을 경우 학교 측에 연락을 취하는 과정이 까다로웠을 뿐만 아니라,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난처했습니다.

 

 

Q. 동아리 내에서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나요? 

  A. 모의 면접 예행연습, 항공사별 유니폼 체험, 외국어 기본 회화 배우기 등 진로에 도움이 될 다양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항공 동아리)

 

  A. 신입생 인수인계, 축제 및 아침조회 방송 등 여러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방송부)

 

  A. 생명/화학 관련 실험 및 개방적 탐구 활동을 준비 중입니다. (생명과학/화학 실험 탐구 동아리) 

 

  A. 교육 정책 토론, 학급경영안 작성, 학습교구 제작, 난치병 환우 돕기 기부 등 알찬 활동을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교육 동아리) 

 

 

Q. 만약 개학 추가 연기로 인해 오프라인 동아리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가정할 때, 온라인상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A. 화상 통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모의 면접 예행을 해 볼 수 있습니다.  

 

  A. 윤리적인 문제점이 드러나는 과학 관련 영상 시청 후 궁금한 것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화상 통화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찬반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 각자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조사한 뒤, 온라인 개학이 끝난 후 발표 및 토론 활동으로 연결하여 활동을 이어나갑니다. 

 

 

Q. 온라인을 통한 동아리 개설 및 모집 방식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온라인을 통한 1차 모집을 한 뒤, 온라인 모집에 참여하지 못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1차 모집과 기간을 달리 하여 2차 모집을 시행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동아리 개설 및 모집 방식의 변화에 불편함을 느꼈던 본교 학생들은 점차 그에 맞는 적절한 대안을 준비하며 온라인 개학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진행됨에 따라 준비했던 일정이 미루어지는 등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혼란스러운 상황도 발생했지만 모두 안전하게 등교할 날을 기다리며 침착한 대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고등학교 3학년을 우선으로 5월 13일부터 순차적 등교 개학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일주일 추가 연기된 바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