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화고 : 이지원 통신원] 알고 싶어요!! 시흥매화고등학교만의 코로나 속 학교생활

고등학교만의 코로나 속 학교생활

6월 3일 모두가 우려스러웠던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었습니다.  정문에서 부터 열화상 카메라와 손 소독제를 뿌려야 등원이 가능합니다. 열이 37.5도 넘어선 학생은 귀가 처리 및 병원 권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에따라 지난 3일 등교부터 하교까지 시흥매화고등학교에서 어떻게 코로나를 방역하며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교내 선생님과 학생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Q.수업 시간에 마스크를 끼고 수업하시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A 선생님 : 수업할 때는 호흡과 함께 말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숨이 찹니다. 특히 집중 부분은 끊어짐 없이 길게 말해야 하므로 입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그대로 들이켜게 되고 산소공급이 부족해 두통이 심해지게 되며 더불어 피부에 문제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수업이 연달아 있는 날에는 증상이 심해져 건강상의 문제가 악화하는 것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B 학생 : 첫날 등교할 때는 마스크를 끼고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고 7교시까지 어떻게 버틸지에 대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마스크를 끼고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에어컨을 켜 주셔서

적응되었기 때문에 편안하다고 느꼈던 것 같습니다.

 

Q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 중인데 그 탓인 문제 또는 대면수업과 온라인 수업 중에서 어떤 수업이 더 편했나요?

A 선생님 : 온라인과 대면 수업이 일주일씩 번갈아 있어서 적응의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의 관계에도 어색해질 수 있다는 점이 안타까운 것 같으며, 대면 수업이 익숙하므로 여러 해 동안 해왔던 것, 더 잘할 수 있는 것이 대면 수업이라 더 편한 것 같습니다.

B 학생 : 시흥매화고등학교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앱을 사용해서 수업하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강의 자료를 만들어 주시고 과제 제출이나 출석 체크가 잘 되어있어 직접 수업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집에서도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데도 대면 수업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친구들과 직접 만나서 눈인사를 나눌 수 있고, 선생님들과도 만나서 현장감을 느끼며 집중이 더 잘되어서 대면 수업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Q.학교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방역을 하고 있나요?

A 선생님 : 우리 지역은 확진자가 나왔었기 때문에 방역이 더 치밀하고 예민합니다. 따라서 더욱 방역 문제로서는 베테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흥매화고등학교에서는 경기도 교육청의 지침을 잘 따르고 있으며 방역을 하고 책상, 휴대전화 등 자주 쓰는 물건은 매일 소독합니다. 아침저녁마다 각 반 선생님들께서는 교실 소독을 하시고 학생들의 열을 점검합니다 .이들이 하교한 후에도 소독은 진행됩니다. 완벽을 추구한다고 봅니다.

 

 

 

                                        

Q. 학생들에게 당부의 말씀이나 극복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A 선생님 : 코로나는 처음 겪는 위기이기 때문에 모두가 극복하고 공감하며 장점으로 본다면 하나로 뭉쳐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선진국에 한 발 더 앞서나가고 국민 의식과도 결합이 되어 더 발전할 것 같으며, 한편으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바입니다. 우리나라가 방역으로 인정을 받아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께서도 G7에 대한민국을 초청할 정도로 위상이 올라갔다고 생각하며 시흥매화고등학교에서도 본받아 더욱 발전하는 학교가 되었으면 합니다.

 

Q. 학생 개인의 방역은 어느 정도로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말해주세요.

B  학생 : 심적 불안감이 상당히 있었으나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생각했습니다. 또 코로나의 긍정적인 면은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집에서 공부를 조금 더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코로나가 위기를 기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친구의 물건을 빌리지 않고 친구와 손을 잡는 등의 행동은 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마스크를 쓰고 생활 방역을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금방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선생님과 재학생의 코로나로 인한 생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인류의 펜데믹 코로나로 인해 많은 학생이 불안감이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현실을 직시하고 하고 싶은 일보다 해야 되는 일을 구분해서 조금씩 노력해 간다면 대재앙 코로나를 이겨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