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으로서 특성화고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전합니다

-이경호의 고교 조언

'드론과', '제과제빵과', '경영행정과', ...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아시겠습니까? 누군가 보기에는 대학교의 학과 이름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대학교에도 비슷한 학과가 있을 수 있겠지만, 저는 여기서 이들이 특성화고 학과명임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지금 저는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즉 졸업을 몇 달 밖에 앞두지 않은 학생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특성화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전형 준비에 열심이거나, 아니면 특성화고등학교에 생각을 둔 중학교 학생분들을 위해 몇 가지 전하는 글을 [할말있어요]에 게시해 보고자 합니다.

 

1. 2학기까지 내신 공부를 놓치지 마십시오!

거의 대부분의 특성화고가 전기학교로서 일반계고보다 먼저 입학전형을 시행하는 편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정 조정이 어떻게 될지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아마 일반계고보다 먼저 입학전형을 시행하는 것은 유지될 것 같습니다. 즉, 내신 성적이 2학기 1차 지필평가 즈음까지의 성적만 반영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께서 1학기 2차 지필평가가 끝나고, 2학기 1차 지필평가만 남겨두었을 것입니다. 부디 2학기 1차 지필평가까지 최선을 다하셔서 좋은 내신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를 바랍니다. 높은 내신점수를 가지고 학교에 입학하면 어떤 학교는 장학금을 주기도 하므로, 공부를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자격증 공부를 하나는 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일반계고와 다르게 직업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이 됩니다. 즉, 직업과 관련된 소양을 기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직업적 소양을 기르는 방법은 상당히 다양하지만, 가장 보편화된 방법은 '자격증 취득'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3학년이 모두 끝나고 겨울방학 내지 봄방학에 여러분들께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좋은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작은 팁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학과 로드맵'을 참고하는 방법입니다. 학교홈페이지 또는 특성화고에 방문하게 되면 여러분이 관심 있는, 또는 지원한(합격한) 학과에 대해 3년 동안 어떤 과목을 배우고,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지에 대한 로드맵이 제시되어 있을 겁니다. 이것을 확인하셔서 1학년 때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들 중에 한 번 검색해보신 후 괜찮을만한 자격증을 취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득하고 학교에 입학하면 전문교과 수업에서 관련된 부분은 수월하리라 생각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여름방학 때 취득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입학전형에 자격증을 제출할 경우 가산점을 주는 학교도 있습니다. (해당 학교 입학전형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문사항은 반드시 중학교 담임교사 또는 해당 특성화고 입학홍보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영어는 필수입니다!

특성화고에서 진로는 크게 2가지입니다. 바로 취업과 진학입니다. 여러분들께서 특성화고를 졸업할 때에는 아마도, 고졸 취업도 경쟁률이 증가해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이 때, 여러분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요소 중의 하나가 '영어실력'입니다. 영어실력은 영어 회화와 공인 영어실력 모두 포함됩니다. 특히 공기업 쪽으로 취업할 생각이 있으시면, 공인 어학성적은 학교에서도 취득을 권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지금부터 공인어학성적 공부를 하시기 보다는, 지금은 영어 단어를 각자 수준에 맞게 하루에 조금씩이라도 공부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가 어려우시다면, 여러분 학교 영어선생님 또는 영어를 잘 하는 친구에게 도움을 청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4. 학교에서 친하거나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생님이 있어야 합니다!

이 말은, 여러분들이 특성화고에 진학하시면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 유지는 필수라는 이야기입니다. 진학이거나, 취업이거나 상관 없이 말입니다. 진학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특성화고전형으로 많이 가실텐데, 이 전형은 거의 학생부종합전형이 많으리라 예상해봅니다. (여러분 때의 특성화고졸업자전형이 어떻게 될지는 기다려봐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생활기록부 등 서류를 기반으로 하고, 생활기록부는 교사가 작성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진학을 원하신다면,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이라는 것을 선생님들께 어필하시면서 선생님들과 두루두루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가시기를 권장합니다. 진학뿐만 아니라, 취업에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더욱 좋습니다.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시면서 진로에 대한 상담을 꾸준히 하시고, 원하는 취업 분야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누시면, 취업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5. 공부는 열심히, 다른 것도 열심히 합시다!

이 말은 특히 특성화고에서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입니다. 특성화고도 수시 전형으로 대학을 갈 수 있는데, 이 때 대부분 학생부종합으로 많이 진학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성적과 더불어 이 친구의 학교생활 전반을 보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하며 자신의 진로를 찾고 점점 심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여러 선생님들께 좋은 이미지를 남긴다면, 자연스레 4번 항목도 만족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교로 진학을 앞둔 중3 여러분들, 그동안의 중학교 생활이 아쉬우면서도 후련할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또 고민이 많을 것인데, 특히 취업을 생각하고 특성화고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더 걱정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 5가지 수칙 이외에도 여러분만의 학교생활을 위해 성실하게 학교생활하신다면, 그 누구보다 밝은 미래만이 기다리고 있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파이팅!

<상기한 내용은 특성화고교마다 다를 수 있으며, 절대적인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반드시 중학교 담임교사 또는 진학 희망 특성화고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