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어떻게 성공했을까

 

코로나 19로 콘텐츠 서비스 넷플릭스는 더욱더 조명을 받았다. 넷플릭스의 성공비결 중 하나는 조건부 확률이라는 원리가 적용된 것인데, 조건부 확률이란 어떤 사건이 일어난 조건으로 다른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말한다. 넷플릭스에는 이 조건부 확률이라는 수학적 원리가 a라는 영화를 좋아하는 가입자가 다른 영화를 좋아할 확률을 찾아내는 식으로 적용되어 있다.1 시청 후 평가표라는 데이터를 축적하며 넷플릭스의 알고리즘은 가입자들에게 더 나은 추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 맞춤형 영화 추천 기능을 통해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저예산 작품이나 독립영화들도 소개되어서 영화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를 했다고 전해진다.

 

넷플릭스의 또 다른 성공 비결은 넷플릭스만의 독자적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는 것이다. 다른 방송사나 플랫폼에서는 접하지 못하지만, 오직 넷플릭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작품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차별화 전략이 된 것이다. 넷플릭스는 특히나 2030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이번 코로나 19사태도 넷플릭스의 사용자를 늘리는 데 한몫을 했다. 외출이 어려워진 이 시기 속 흔히 ‘집콕족’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문화생활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났다고 한다.

 

넷플릭스가 처음부터 한국에서 이와 같은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다. 넷플릭스가 처음 한국에 들어왔을 때는 지금 같은 성과를 내지 못했고, 콘텐츠 수의 부족과 라이선스의 문제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기준 넷플릭스의 한국 유료 이용자 200만 명에 이르렀다고 한다.2 이처럼 넷플릭스는 앞으로도 콘텐츠 서비스 시장에서 막강한 위치를 차지할 전망이다. 넷플릭스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바다.

 

1.인용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3&sid2=243&oid=353&aid=0000036543

2.인용 :https://news.v.daum.net/v/20200115172744363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