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갈고 : 조서현 통신원] 학교에서 랜선독립운동을 하다

나는 온라인 클래스에서 '랜선 독립운동'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처음에는 의아했지만 서대무형무소와 배화학당을 직접 가지는 못하지만 영상으로나마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독립운동을 했는지에 대한 영상을 시청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우리는 오늘 100년전 배화학당에서의 독립운동이야기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가장 처음으로 시작된 질문이 '왜 여학생들이 독립운동가로 많았을까?' 였다 그 이유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학교를 지으면서 여자로서 선교육을 받으며 주체의식을 길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여학생들도 힘을 보여주게 될 계기가 되었다. 일본 조선총독부는 이를 보고 일본 스스로 학교를 만들어야 겠다고 했다.

 

 

그래서 만든 학교가 경기여고임을 알게 되었다. 비록 일본아 만든 학교 일지라도 경기여고 학생들은 비밀결사를 만들어 독립운동때 독립운동을 했다. 경기여고 이외에도 배화학당이 있다. 배화학당은 유관순 열사가 나온 학교로, 3.1 운동을 매우 열시히 준비하여 선언문까지 만들었다. 또한 매우 치밀하게 움직여서 들키지않게 노력했지만 일본 경찰에게 들켜 잠시 뿔뿔이 흩어져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 3.1운동 1주년 기념 시위를 했다. 시위 도중 일본 경찰이 학생들을 잡아가기도 하였고, 무력을 진압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시위를 하던 학생들은 여옥사에 들어가서 독립운동을 외치기 까지했다.

 

나는 오늘 랜선 독립운동을 하면서 다시 한번 우리의 아픔을 잊지 말자고 스스로 다짐하였으며, 얼마나 일본이 우리에게 나쁜 짓을 할게 되었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