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의 심리 칼럼] 심리 테스트의 매력

우리가 심리 테스트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코로나로 외부 활동이 자제되는 요즘 많은 사람은 휴대전화를 통해 흔히 성격유형 검사 즉, MBTI라 불리는 테스트 등 외에도 많은 테스트를 하고, 여러 짧은 영상을 시청하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런 사회의 모습을 보던 나는 문득 왜 사람들이 심리테스트에 열광하는지 궁금해졌고, 이러한 이유로 오늘은 사람들이 여러 심리테스트를 즐기는 이유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심리테스트란.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에 관련된 현상을 관찰하고, 수량척도나 고정된 유목을 이용하여 그것을 기술하기 위한 체계적 절차이다.1 이러한 심리테스트 중 MBTI는 많은 사람은 자신의 성격유형을 검사해보고, 공유를 하기 시작하는 것에 영향을 주었고, 이는 곧 유행을 했다. 최근에는 한 웹드라마에도 등장인물을 소개할 때 MBTI 유형을 함께 설명했고, 네이버 웹툰에는 얼마 전 완결된 여러 네이버 웹툰 등장인물의 MBTI를 분석한 웹툰도 등장했다. MBTI 유형 테스트 등을 통해 여러 간단한 테스트를 하는 것을 즐기게 된 사람들은 서로 자신의 유형 공유 통해 더 많은 종류의 테스트를 즐기게 되었고, 현재 연애유형, 아이돌이었다면 내 역할에 관한 테스트 등 많은 테스트가 등장했다.

 

그렇다면 다른 심리테스트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자. 먼저 꼰대 레벨 등을 알 수 있는 꼰대 레벨테스트, 연애 유형, 레벨 등을 테스트하는 연애 테스트, Forest에서 진행하고 있는 집중유형 분석 나만의 꽃 심기, 나의 이상형 만들기 테스트, 정신연령 테스트 등과 같은 심리테스트가 있고, 최근에는 Snacks 와 MBTI를 결합한 SPTI 테스트 즉, 과자, 젤리 등으로 성격유형을 분석해주는 MBTI 테스트를 통해 기존의 MBTI와 다르게 앙숙 사이 등과 같은 성격유형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또 한 번의 유행을 이끌었고, 다시 여러 테스트가 번지게 되었다.

 

이제 여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사람들이 심리테스트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일지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사회에서 현대인은 다양한 디지털을 접하기 때문에 내 안에 다양한 나의 진짜 모습을 찾고 싶어 하는 ‘멀티 페르소나’의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이때 ‘멀티 페르소나’란 ‘다중적 자아’라는 뜻으로, 개인이 상황에 맞게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여 다양한 정체성을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2 이러한 이유로 더욱 자아에 대한 의문점들이 생기고, 이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가 반영된 결과이다. 특히 외부 활동이 자제되는 요즘 혼자만의 시간이 증가하며 이러한 마음에 더욱 큰 바람을 일으킨 것이다. 이러한 여러 상황을 통해 사람들이 심리테스트 세계에 빠져드는 것이다.

 

오늘은 사람들이 심리테스트 세계에 빠져드는 이유와 심리테스트의 종류를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을 통해 단순히 심리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왜 이 테스트를 진행하는지 생각해 보며, 오늘 알아본 이유 외에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참고 및 인용자료 출처

1.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77651&cid=62841&categoryId=62841
2.인용: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893772&cid=43667&categoryId=43667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