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준석의 심리 칼럼] 폭력의 심각성

이 세상 속에서 폭력이라는 것은 우리가 무조건적으로 겪는 것이라기 보다는 무조건적으로 보거나 간접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도 데이트 폭력으로 남성과 여성간의 폭력이 오가는 상황이 발생했었다. 이렇듯 폭력이라는 것은 우리의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흔히 발생할 수도 있는 폭력의 일으킬 수 있는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폭력은 물리적 폭력과 정신적 폭력으로 나누어진다. 물리적 폭력은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는 폭력, 폭행 등 겉으로 드러나는 폭력이다. 그리고 정신적 폭력은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고, 심적으로 즉, 마음에 피해를 입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하는 것이다. 폭력 중 학교 폭력, 데이트 폭력 등은 물리적 폭력과 정신적 폭력 모두를 지닐 수 있는 폭력이다. 이 세가지 폭력들의 심각성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려고 한다.

 

 

첫번째로 학교 폭력은 청소년기에 많이 일어나는 폭력이다. 학교 폭력은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이라면 고민하고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학교에 입학하는 첫날에 학생들도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될까봐 두려움에 떨 수도 있다. 학교 폭력은 정말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학교 폭력은 겪는 그 순간부터 그 일은 정신적으로 트라우마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친구를 만들기가 힘들어지고 일방적인 구타나 따돌림으로 자존감이 매우 낮아지며, 정신적 스트레스는 매우 많이 받게된다. 대인기피증같은 병을 앓게 될 수 있다. 극단적으로 심한 학교 폭력을 경험하게 된다면 정신적인 병에 걸릴수도 있고 하물며 생명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학교 폭력을 줄이기 위해선 학생들의 교육도 매우 중요하겠지만, 어른들의 관심과 학교 폭력에 대하는 자세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남을 대할 때 기본적으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습관을 기르게 해야할 것이다.

 

두번째로 데이트 폭력이란 말그대로 데이트 도중에 연인관계에서 많이 일어나는 폭력이다. 데이트 도중 일어나는 데이트 폭력은 사실 한 사람이 한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외면적인 상처와 내면적인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가장 가까운 사이인 연인 관계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면 상대방에게 많은 심리적 충격과 상처를 입게 될 수 있고 트라우마로 남아 영원히 심리적인 압박을 겪게 될 가능성이 크다. 데이트 폭력은 사실 제3자가 게입하기 애매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트 폭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폭력을 당한 연인이 묵인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 중 하나 일것이다.

 

이처럼 학교 폭력, 데이트 폭력 등 폭력이 가진 심각한 영향이 매우 크기때문에 우리는 주변에서 폭력을 보거나 폭력을 당했을 때, 대처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폭력을 봤을 때 '누군가 말리겠지. 괜히 나설 필요 없겠지. 나랑 상관없는 일이야.' 라는 식으로 넘어가지 말고 신고를 해주며 폭력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폭력을 당했을 때도 가만히 있지말고 그 일을 누군가에게 공유하고 신고하여 도움을 받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우리 모두 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폭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세상을 평화롭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