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연의 진로 칼럼]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모든 청소년에게

청소년이라면 다들 한 번쯤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진지하게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이를 구체화하며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아직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직업을 발견하지 못해 헤매고 있을 수 있다. 오늘은 자신의 꿈과 미래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는 몇 가지 팁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필자가 제안하는 첫 번째 방법은 일단 다양한 직업을 공부하는 것이다. 현재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리며 무수히 많은 직업이 생성되고 소멸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에 대해 알고 있는 학생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선생님, 의사, 연예인 등의 직업을 제외하고도 이 세상엔 무수히 많은 직업이 있다. 하지만 늘 들어온, 주변에서 통상적으로 추천하는 직업들에만 익숙해지다 보니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직업들에 대해선 낯설어하는 경향을 보이곤 한다. 이러한 익숙함에서 벗어나 조금만 시야를 넓힌다면, 훨씬 더 다양한 직업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두번째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것이다. 자신이 전에는 경험해보지 않은,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때 우리는 흔히 지레 겁을 먹고 심지어는 도전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그러한 걱정을 잠시 내려놓고 다양한 분야에 일단 뛰어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설령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 도전의 과정에서 우리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또 그러한 실패는 차곡차곡 쌓여 훗날의 성공을 이끌어주는 좋은 양분이 되어줄 것이다.도전하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나의 성공과 실패를 알 수 없다. 나와 잘 맞을 것으로 생각했던 분야에서 실망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도 있고, 그냥 별생각 없이 도전한 분야에서 의외의 재능을 발견할 수도 있다. 하지만 무엇이 되었든 간에 우리는 그 도전을 통해서 성장하고 배운다. 세상에 쓸모없는 도전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다할 수 있는 온 힘을 다해 도전한다면 결과에 상관없이 우리에게 언젠가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세번째 방법은 진로 적성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다.  필자는 커리어넷이라는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하는데, 현재  커리어넷에서는 진로 심리 검사를 무료로 진행할 수 있다. 커리어넷 진로 심리 검사에는 중·고등학생용과 대학생·일반인용이 구분되어 있다. 그 중 중·고등학생용 심리검사에는 직업 적성 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진로 성숙도 검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두 가지 유형의 직업 흥미 검사가 있다. 총 5가지의 진로 심리 검사를 통해 자신이 어떤 분야에 강하고 어떤 분야에 약한지, 자신의 적성이나 재능에 맞는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내가 현재 어떤 직업에 흥미가 있는지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 이 진로 적성 검사를 통해 필자의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는 직업군을 알게 되었고, 현재 그 분야의 직업을 꿈꾸고 있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필자가 추천한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진로 적성 검사를 한 번쯤 받아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자신의 진로와 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해야 할 아주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중요한 만큼 쉽사리 결정하기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여러 방법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진로에 대해 꾸준한 고민을 하고 자신과 계속해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자신의 진로가 그려져 있을 것이다. 설령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진로에 대한 고민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게 해주는 좋은 계기가 된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꿈과 미래를 향해 도전하고 나아가는 모든 청소년에게 응원의 말을 전하며,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한껏 발휘하는 사회가 오기를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