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민의 시사 칼럼] 다시 시작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얼마 전까지만 해도 꾸준히 100명대 아래로 유지되며 우리는 꽤 평화로웠던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 속에서 살았다. 학교도, 학원도 문제없이 잘 다니며 카페와 식당에도 문제없이 들어가 여유를 즐기고 있었다. 그러나, 10월 마지막 날의 핼러윈을 기점으로 일일 확진자가 300명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며 오는 24일 날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발령된다고 한다. 계속되는 격하와 격상의 반복으로 국민 모두가 지쳐가고 있다.

 

 

갑자기 코로나가 2차 대유행 조짐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 분명 방역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며 확산을 막기 위해 힘써왔다. 필자는 사람들의 경각심이 저하된 점이 재확산에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1년 가까이 계속되는 이러한 암울한 상황에 사람들은 지치기 시작했다. 마스크를 쓰지 않은 얼굴들이 등장하는 과거의 사진과 영상에 어색함을 느낄 정도로 사람들은 코로나 상황에 익숙해져 버렸다. 한 번이라도 울리면 두려운 마음이 들게 했던 안전재난 문자도 이제는 큰 감흥 없이 또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전하는 수단이 되어버렸다. 거기다가 확진 후 후유증이 심각하지만 나이가 어린 사람들은 큰 탈 없이 치유된다는 인식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코로나라는 존재에 두려움을 가지지 않게 됐다. 태평양 건너에는 백신에 대한 희망적인 소식이 연일 전해지고 있어 경각심은 떨어질 대로 떨어져 버렸다. 하지만 백신 개발과 임상시험은 너무나도 빠르게 진행됐기에 안정성을 확인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백신을 확보하는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실행된다면, 또 모든 식당과 카페들은 9시 이후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다. 학원과 독서실, 스터디카페도 예외는 아니다. 다시 우리들의 평화롭던 삶은 불편해지기 시작할 것이다. 아무리 방역을 잘해도 대중목욕탕, 식당, 카페 등 마스크를 쓰지 않는 공간에서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계속해서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면 거리 두기는 3단계까지 격상될 수 있다.

 

식당과 조그마한 카페를 경영하는 자영업자들은 다시 울상을 지을 수밖에 없다. 소득이 끊기게 된다. 이제야 조금씩 친해진 듯한 학교 친구들은 다시 모니터 너머로 봐야 한다, 숨쉬기 편했던 비말 차단 마스크를 벗고 KF94를 다시 꺼내 써야 한다. 다시 내 주변인과 거리를 두어야 한다. 특정 종교로 인해 전국적인 감영이 발생했을 떄도 우리나라, 국민 모두는 시련을 잘 견뎌내었다. 세계가 칭찬했던 k-방역은 무너지지 않아야 한다. 이번 재확산 조짐은 결국 우리에게 큰 시련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우리는 다시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마스크를 벗고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뛰놀고 있는 세상에서의 나를 마주할 순간을 희망하며 글을 마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