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지윤의 독서 칼럼] 현재에도 빅브라더가 우릴 지켜보고 있다면

조지 오웰의 『1984』를 읽고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를 읽어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알 수 있겠지만 똑같은 디스토피아 소설인 『1984』를 읽을 때 멋진신세계와 비교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멋진신세계』와 『1984』는 전체주의적 시스템으로 시민들을 감시, 억압하는 것이 공통점이다. 그러나 『멋진 신세계』에서는 그러한 시스템을 감추기 위해 사람들을 쾌락으로 눈을 가리지만 『1984』에서는 전쟁이라는 증오, 분노, 상호 감시를 통해 사람들의 눈을 가린다. 우린 이 책을 읽으면서 현재 우리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어떨지를 잘 생각해보고 속속들이에 숨겨져 있는 상징들을 잘 생각해 보면서 읽어본다면 여러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라면 이러한 사회에 반감을 갖고 저항할 것인가 현실에 순응할 것인가를 상상해보면 훨씬 흥미있고 실감날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일상생활은 어떠할까? 다니는 어디에나 빅 브라더가 보고 있다는 포스터가 붙어있고 시끄럽게 동아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떠들어대고 나의 모든 행동과 표정까지 감시하는 텔레스크린, 아이들까지도 부모님을 감시하고 의심 행동을 했을 때 고발하는 행위가 팽배한 생활에서 나라면 벌써 숨이 턱턱 막히고 숨고 싶을 것 같다. 주인공인 윈스턴은 이런 생활을 조금이라고 벗어나기 위해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물론 일기를 쓰는 것 자체가 위법 행위이기 때문에 그는 텔레스크린 몰래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자기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하면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그는 이 시스템이 이상하게 돌아간다는 것을 느낀다. 사회에 복종하면 물론 편할 것이다. 윈스턴처럼 의심을 하고 잘못된 것을 알아채고 바로 고치려는 순간 정의롭지 않은 사회에서는 그 사람의 인생이 순탄치 않다.

 

모두가 빅 브라더를 칭송할 때 윈스턴은 전쟁의 보도와 식량 통계를 의심했다. 여기서 우리는 언론의 조작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숫자로 된 통계로 식량 분배가 줄어들었지만 늘어났다고 보도하고 전쟁이라는 공동의 증오 대상을 설정하여 사회 시스템의 의심의 뿌리를 잘라내었다. 사회의 모순을 다루는데 또 다른 모순된 생각을 하여 자기 생각을 지배하는 것이 바로 이중사고다. 만일 당이 강요하는 거짓말을 사람들이 믿는다면 그 거짓말은 역사가 되고, 진실이 되는 것이다.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과거를 지배한다." 이것이 당의 표어였다. 과거는 본질적으로 바뀐 적은 없지만 그들의 통계학적 거짓말을 통해 언제든 바뀔 수 있었다. 그게 진실이든 아니든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기억을 억눌러 이기는 것밖에 다른 길이 없었다. 사람들은 이것을 '현실 제어', 또는 '이중사고'라고 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모순된 사회 속에서 이 위험한 사고 덕에 평화부는 전쟁을, 진리부는 거짓말을, 애정부는 고문을, 풍요부는 굶주림의 문제를 관장하고 있었지만, 사람들은 이를 이중사고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얼마나 위험하고 비인간적이고 자유를 억압하는 사회인가? 당이 2 더하기 2가 5라고 한다면 2 더하기 2는 4라고 말한 사람은 사회의 악이었다. 

 

 

나라면 이러한 사회의 부당성을 보고 저항하고 싶은 마음은 있겠지만 하루하루가 지나면서 반항하는 사람들이 없어지는 것을 본다면 감히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현실에 무기력하게 순응할 것 같다. 이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성적인 사고가 불가능하고 자아 정체성이 없게 되는 것 같다. 그 누가 용기를 가지고 빅브라더에 저항할 수 있겠는가? 서로가 서로를 감시하는 사회에서는 그것이 거의 불가능할 것같다.

 

나는 이 책을 읽을 때 일반적인 해석인 전체주의 국가의 비인간성을 나타낸다거나 스탈린을 풍자했다는 해석보다는 현재에 초점이 맞추어진 생각이 들었다. 미디어와 우리 사이의 간격이 좁아질수록 프라이버시의 벽은 좁아지고 넓게 퍼진 네트워크의 그물망이 촘촘하게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 아마 이 사회가 개인의 사생활이 지켜지지 않게 발전을 한다면 이 책에 나오는 텔레스크린과의 역할을 할 것이다. 현재에도 빅 브라더는 내재하고 있고 의구심 없이 받아드리는 것은 이 책에 나와 있는 체제를 가동하는 것이고 항상 지금의 세계에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나 스스로 던져야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