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원의 사회 칼럼] 배달음식의 전성시대의 장점,단점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유난히 배달 음식이 성행을 이룬다. 이는 전염병의 위험이 높은 코로나로 외부 식당에서 음식을 먹기 힘들어서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그도 그럴 것이 일 년이 넘도록 코로나가 꺾일 기미는 보이지 않고 지금까지 계속 유행하고 있는 현실에서 배달 음식의 전성시대라 부를 만큼 배달업체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듯 배달음식이 유행하면서 배달 라이더들도 길거리에서 엄청 볼 수 있다. 오토바이를 타고 빠른 속도로 달리는 배달 라이더분들, 신호를 무시하고 달리는 분들, 어느 아파트 단지에서는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분들이 단지 안으로 진입을 못 하게 막아 놓아서 배달부가 단지 안에서는 도보로 음식을  배달해야 되는 등 배달 음식의 유행에 장점과 단점이 생기기 시작했다.  배달 관련 일이 성행되면서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보고 해결책을 생각해 보았다.

 

 

예전에는 배달 음식이라고 하면 각 식당 주인분들이 아르바이트생을 직접 고용해서 주문 들어온 음식을 배달했다. 그러나 몇 년 전 배달 앱이 개발되면서 음식점에서는 배달을 위해 직원을 더 이상 고용하지 않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배달 앱에서 식당 음식을 주문하는 실생활의 비중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현상이다. 내 손안의 은 컴퓨터인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우리의 삶은 더욱더 편리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편리한 세상에 M.Z세대들은 배달 앱을 더욱더 이용하는 추세이다 보니 거기에 맞게 여러가지 배달 앱이 개발되면서 기존의 상권 문화도 변화가 생기게 된 것이다.

 

배달음식의 장점이라고 하면 첫째, 집에서 편하게 음식을 받아서 먹을 수 있다. 둘째,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직접 전화해서 식당 주인과 이야기하지 않아도 된다. 셋째, 스마트폰에서 음식과 가격을 찾아보고 결정한 다음 결재까지 한 번에 가능해졌다.

 

또한 단점이라고 하면 첫째, 음식을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사진이나 후기 등에 의존해서 맛의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여 주문해야 한다. 둘째, 식당의 청결 여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다. 셋째, 날씨의 영향으로 배달음식이 오랜 시간이 걸리는 날도 있다. 넷째, 배달 라이더분들의 교통신호 무시 운행, 과속 운행으로 교통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편한 삶을 추구할 것이다. 그런 편한 삶을 살기 위해 배달이라는 제도도 생겨났을 것이다. 이런 음식 배달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고 구매자와 배달업체들간의 불만을 줄일 수 있을까는 큰 숙제인 것이 현재의 심각한 문제점인 것 같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제일 큰 해결점은 서로의 입장을 조금씩 이해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배달 라이더분들은 오토바이 운행에 교통신호를 잘 지켜주고 과속 운행을 하지 않으며, 음식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배달 라이더분들도 내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막말하지 않기, 음식을 받을 때 예의를 지켜  옷을 입기, 배달부에게 반말하지 않기 등 조금만 노력하면 지금의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본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