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수학 공부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는 학생들, 어떻게 고칠까

수학 공부에 왜 흥미가 떨어지고,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많은 학생이 수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있다. 나도 그 중 한 명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선행 학습? 학원? 아마도 학원에서 하는 선행 학습 때문에 그럴 것이다. 그러나, 다른 이유로도 재미가 없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이것이 큰 이유일 가능성은 높을 것이다. 어떻게 해야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을까? 한 번 알아보자.

 

   1. 문제점

지난해 12월, 세계 65개국 학생 약 51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2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는 전체 조사 국가 중에서는 3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4개국 중 1위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65개국 중 51위, 흥미도는 58위로 나타났다.1 우리나라 학생들에 성취도는 3위, 34개국 중 1위이다. 그러나, 자신감은 58위다. 성취도는 높지만, 자신감이 매우 적다. 성취도가 높으면 좋지만, 자신감이 낮으면 뭐 하나.

 

   2. 선행 학습에 뜻

 

3을 보려면 선행 학습에 뜻을 알아야 한다.학생이 교육과정에 지정된 학습 순서보다 먼저 배우는 것이다. 조기교육, 소진학습, 예습과 외 등이라고도 하는데, '남보다 뒤떨어져서는 안 된다'는 한국인 기질 특성상 너도나도 예습과 외를 시키기에 과외 문제와 더불어 대한민국 교육열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이다.2

 

   3. 이 문제점을 고칠 방법

이제, 고칠 수 있는 법을 알아보겠다

ㆍ수학 독서 주간

이 방법은 이름에 나와 있듯이, 수학 도서를 읽고, 독서 퀴즈 행사 같은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주간이다. 정답을 맞히며 선물도 받으며.

 

ㆍ선행 학습 금지법

아까 선행 학습에 뜻을 알아보았다. 선행 학습이 금지된 법이다. 이 법도 이름에 나와 있듯이 선행 학습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이렇게 몰래 선행 학습을 하는 학원들 때문에 수학에 흥미도가 떨어진 학생들이 생겼다. 그래서 선행 학습을 하는 것이 중지되었기 때문에, 이제 그나마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나 꽤 많이 선행 학습을 했다면 아니겠지만. 그리고 여기서 주된 원인이 나왔다. 선행 학습이 흥미를 떨어지게 만든 것이다.

 

ㆍ수학과 관련된 놀이 활동

이름만 보면 알겠지만, 이것은 수학 놀이를 겨루는 '수학 운동회', '수학 놀이 시간', '수학 동아리' 등등... 이런 활동을 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이 늘고 자신감을 늘게 될 것이다. 이 활동은 당연히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늘리기 위해 학교가 만든 것이다.

 

이렇게 수학에 대한 문제점과 그것을 지킬 방법을 알아보았다. 나는 이 글을 적으며 결국에는, 선행학습이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나도 수학에 흥미가 없다. 아까도 얘기했듯이. 그래도 선행학습을 금지한 법을 제외한 다른 활동도 좋을 것 같다. 지금이라도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면... 참 좋을 것이다. 그러나, 꽤 많이 선행 학습을 한 학생들이 많다면, 계속 이 활동을 해도 흥미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원망할 수 없다. 옛날에 사람들에게 원망해야 하지만 그것은 과거니까.

 

각주

1. 인용: https://dongascience.com/news.php?idx=3578

2. 인용: https://namu.wiki/w/선행학습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