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영의 교육/시사 칼럼 3] COVID-19 시대의 바람직한 교육정책

코로나 19 감염바이러스(COVID-19)의 펜데믹(pandemic) 현상으로 정치와 경제 및 교육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 분야의 가장 큰 변화는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 즉, ON-LINE 수업이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가 IT(Information Technology)강국이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한 좋은 계기가 되었지만 학교는 공부만 가르치는 곳이 아닌 인성교육과 함께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이 이뤄지는 곳이기에 OFF-LINE 교육의 중요성이 새삼 소중하게 다가온다.

 

 

코로나가 진정국면에 접어들기 전까지는 당분간 ON-LINE과 OFF-LINE 수업을 병행하여 진행할 수밖에 없겠지만, ON-LINE 교육환경이 부족한 소외계층 학생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필자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한부모 가정이나 직장을 다니는 맞벌이 가정의 학업성취도가 떨어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낀점은 코로나 감염증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서 교육환경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갈수록 극심해 지고 있다는 것이다.

 

각 학교별 ON-LINE 수업의 질(質)과 양(量)의 형평성에 문제가 없도록 교육부 및 교육청 등 교육관련 산하기관은 철저한 모니터링과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Hot-line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일선 학교에 EBS 방송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지금의 단조로운 학습위주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머지않아 사이버 대학교와 같이 중학교 및 고등학교도 사이버 학교가 도입 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교육환경에서 우리들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교육에 지금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우수한 교육정책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은 철저한 분석과 선진 사례조사 등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야 한다. 또한 소외된 계층의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의 기회를 어떻게 제공할 것이며, 학생들의 다양한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했으면 한다.  ON-LINE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이 보편화 되면서 지나치게 학습위주의 컨텐츠에 치우쳐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외면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지하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발전하고 성장한 배경은 교육의 힘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 청소년은 우리나라 미래이자 우리들의 희망이다. 이 말이 무색하지 않도록 포스트 코로나 19의 환경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교육정책 도입되고 조기에 정착을 시켜서 우리 청소년들이 좋은 환경에서 질 좋은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