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수의 환경 칼럼] 당신에게 토양은 어떤 존재인가요

토양의 중요성과 토양의 보호

 

 

우리에게 지금까지 토양은 흔하고,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존재였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토양의 보호에 무관심했고, 토양은 언제까지나 우리 곁에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토양은 지금, 이 순간에도 점점 오염되고, 유실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삶의 터전인 토양을 보호해야 한다. 그럼 우리는 왜 토양을 보호해야 할까?

 

첫째, 토양이 형성되기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토양은 바위가 생물, 바람, 비의 작용으로 풍화되어 잘게 부서지며 형성된다. 이렇게 토양 1cm가 형성되기 위해선 수백 년에서 길게는 수천 년의 시간이 걸린다.

 

둘째, 토양은 식물에 영양분을 제공한다. 식물은 토양에서 물과 영양분을 얻어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양분을 만든다. 사람과 동물들은 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에너지를 얻고, 건강을 유지한다. 또한 토양은 많은 생물의 보금자리가 되어준다. 결국 토양은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알 될 아주 중요한 존재인 것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한 해에 유실되는 토양은 약 240억 톤에 달하며 이는 전 지구적으로 4천 900억 달러에 맞먹는 비용이다.1 또한 토양은 생성되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우리는 토양을 보호해야 한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토양을 보호할 수 있을까?

 

첫째, 친환경 농업을 하자. 친환경 농업은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우렁이, 오리 등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농사 방법이다. 화학비료와 농약은 토양 산성화를 일으키는데 토양이 산성화될 경우 토양 속 알루미늄, 이온, 중금속 같은 독성물질로 인해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한다. 이는 결국 우리의 먹거리와 연결된다. 하지만 친환경 농업을 하면 토양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먹거리 또한 얻을 수 있다. 그야말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이다.

 

둘째, 클린 주유소를 사용하자. 클린 주유소는 사실 우리에게 꽤 낯설 것이다. 클린 주유소는 시설물의 관리를 법적 기준보다 엄격하게 관리하는 주유소이다. 클린 주유소에서는 이중벽탱크와 이중배관을 설치해 기름누출로 인한 토양오염을 방지한다. 기름이 토양으로 노출될 경우 토양은 심각하게 오염된다. 실제 서울의 한 주유소의 토양에서는 발암물질이 기준치를 훨씬 넘어선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런 기름누출은 주로 시설물의 부식, 노후화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우리가 클린 주유소를 이용한다면 우린 토양을 보호할 수 있다.

 

셋째, 분리수거를 올바르게 하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쓰고, 버리는 스티로폼, 비닐, 플라스틱 같은 쓰레기들은 땅속에서 분해되는데 짧게는 10년에서 길게는 수백만 년의 시간이 걸린다. 실제 울산의 A 산업이 운영하는 매립시설에서는 '토양오염 우려 기준' 의 643배에 이르는 아연 성분이 검출되었다. 울산 B사 매립지 주변에서도 기준치의 205배에 달하는 납 성분이 나왔다. 이처럼 쓰레기 매립지의 토양오염 수준이 심각하다. 하지만 우리가 분리수거를 바르게 할 경우 매립되는 쓰레기의 양은 줄고, 재활용되는 쓰레기의 양이 늘어 토양을 보호할 수 있다.

 

제로 웨이스트 샵을 이용하는 것도 쓰레기를 줄여 토양오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제로 웨이스트 샵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친환경 가게이다. 제로 웨이스트 샵에서 손님들은 집에서 가져온 용기에 물품을 담아 쇼핑을 한다. 또한 제로 웨이스트 샵에서는 포장재를 최소화하여 포장 용품으로 인한 쓰레기를 줄인다. 그리고 환경적이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해 환경을 보호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에게 토양은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속해서 토양에 관심을 가지고, 토양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토양에 대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이다.

 

각주

1)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2yS1yrF_F8s&t=91s 

2)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HMyTLBm0Htk 

3) 인용: https://ww.yna.co.kr/view/AKR201508w20083800004 

4) 인용: https://blog.hyosung.com/4799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