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평고 : 우윤주 통신원] 보평고를 소개합니다

 

 

보평고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 있는 과학 중점인 일반 공립고등학교이다. 2008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학생 수는 2020년 기준 642명이다. 학교의 상징으로는 교목인 소나무, 교화로는 장미, 교조는 독수리, 교수는 호랑이, 교색은 청색이다. 

 

보평고의 큰 특징 중 하나인 과학중점고등학교란 다른 일반고보다 수학과 과학에 중점을 둔 고등학교이다. 과학고만큼은 아니지만 적어도 과학실 4개와 수학 교실 2개를 갖추어 좀 더 깊이 있는 수업이 가능하다. 보평고도 가우스 랩, 페르마 랩, 허블 랩, 보일 랩, 다윈 랩, 뉴턴 랩으로 총 수학 교실 2개와 과학실 4개를 학자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또한, 과학중점고등학교에서 자연계열인 학생들은 다른 고등학교의 자연계열 학생들과 달리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1, 2과목을 모두 수강해야 한다. 이공계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로 관련의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과학중점고인 보평고의 장점으로 꼽았다.

 

보평고의 또 다른 특징은 유네스코 학교라는 점이다, 유네스코 학교란 평화, 자유, 정의, 인권과 같은 유네스코의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앞장서 실천하는 학교로, 유네스코가 직접 지정한 학교이다. 현재 유네스코 학교는 전 세계적으로 181개국 1만여 개의 학교와 교육기관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고, 유네스코는 유네스코 학교에 유네스코 학교 인증서를 발급해준다. 보평고는 유네스코 학교인 만큼 유네스코 동아리가 있어 유네스코 동아리 부원들은 여러 가지 봉사활동과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치며 교내 학생들에게 유네스코 이념에 대해 홍보한다. 유네스코 동아리에 참가하면서 다른 동아리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큰 프로젝트나 행사를 직접 기획해볼 수 있어 좋다는 학생의 의견도 있었다. 

 

이처럼 보평고등학교는 과학중점고등학교이면서도 유네스코 이념을 홍보하는 유네스코 학교이다. 이 외에도 보평고 곳곳에는 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장점들이 많다. 나도 사실 나 자신이 보평고를 오게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한 학생 중 한 명이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보평고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항상 든다. 앞으로도 보평고가 더 많이 발전해나갈 수 있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