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언의 시사/과학 칼럼] 폭염을 이겨내는 우리의 자세

폭염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 폭염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날씨 방송을 보면 한반도가 모두 빨간색으로 뒤덮여 있다. 2018년, 1994년의 폭염보다 더한 폭염이 연일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해마다 기온이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폭염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처럼 폭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폭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폭염에 대비하는 여름철 생활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폭염은 매우 더운 날씨를 말하며, 낮 최고기온이 특정 온도를 기준으로 폭염주의보(낮 최고기온 33도 이상이면서 이 더위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와 폭염경보(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이면서 이 더위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를 말한다.1 요즘 우리 나라 일기예보에서는 서쪽은 폭염 경보가 발생하며 동쪽은 폭염주의보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으로 현재의 한반도는 일기예보상 빨간색으로 표현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반도의 폭염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열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열돔 현상이란, 더운 공기는 위로, 찬 공기는 아래로 향하는 대류현상에서 상부의 고기압에 가로막혀 뜨거운 공기가 갇혀지는 돔 지붕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로인해 기온이 상승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열돔 현상은 태풍의 센 바람으로 우리나라에 머물러 있는 고기압을 물러나게 해야 열돔 현상으로 인한 폭염이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인용: https://url.kr/2je4do) 즉, 폭염은 자연현상으로 이겨낼 수 있다는 것으로 우리는 폭염에 대한 올바른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생활하여야 할 것이다.

 

 

먼저 폭염의 위험 정도를 알아보면, 사람들은 폭염이 잠깐 더운 정도라고 생각하며 태풍, 호우보다는 가벼운 재해라고 여긴다. 하지만 폭염은 인명 피해 재난 1위라고 한다. 우리가 생각하던 것과는 다르게 사회적 약자, 노인, 아동들이 조용한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질병관리청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온열질환 사망자수인 48명은 직전 10년간(2008~2017년)태풍, 호우로 발생한 평균 인원 15.2명 보다 3.2배나 많다고 한다. (인용:https://url.kr/t2faol) 통계에서 보다시피, 폭염으로 인해 사람들은 많은 피해를 보고 있으나, 현재 우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사용하여 여름철 생활이 더 어려우며, 또한 재택근무로 인해 각 가정에서 에어컨 등의 냉방장치를 평소 보다 더 많이 사용할 가능성이 커 올여름 전력 수급량 문제와, 에너지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의 여름나기도 걱정이다.

 

먼저 폭염 발생시 행동요령으로는 규칙적으로 자주 물 마시기, 외출시 양산, 모자로 햇볕 차단하기, 오후 시간대 야외 활동 자제하기등을 실천하여야 한다.(참고: https://url.kr/mh7z8d) 또한 정부에서는 전력 수급량에 대한 올바른 예측을 통해 블랙아웃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력 수급을 예의주시하고, 철저하게 감시, 감독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기료가 아까워 에어컨을 켜지 못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세금 혜택등의 지원을 하여야 할 것이다. 더위는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그 더위를 이기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에너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생명의 소중함을 최우선에 둔 정책과 이웃의 따뜻한 보살핌이 필요할 것이다.

 

각주

1.인용: https://url.kr/72cjow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