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모든 수험생의 갈림길, 수시와 정시

가온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전국의 모든 고등학생들이 겪는 고민은 단언컨대 수시와 정시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수시를 준비하는 고3 수험생이라면 현재 이 여름방학이 수시지원을 위한 마지막 마무리 시간이 될 것이고, 정시를 준비하는 고3 수험생이라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한 공부를 보완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혹은 수시, 정시를 같이 준비하는 학생들도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과연 수시와 정시를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가, 수시와 정시 구분 없이 함께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여러분들의 고민에 답을 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 정보를 모아서 여러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까 합니다.

 

먼저 수시 전형은 고등학교 3년 내내 준비해야 하는 전형으로, 학생 스스로 많은 것을 챙겨야 합니다. 3년의 내신 성적과 대회 수상,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노력을 보여줄 수 있는 생활기록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수시 전형 중에서도 또 세부적으로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등등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각 전형에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논술시험을 통해 입시를 치르는 학생도 있습니다.

 

수시 전형의 대표전인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학생부교과전형은 3년의 내신 성적을 중점적으로 보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또 학교에 따라서 학생기록부가 채점 요소에 포함될 수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기록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자기소개서를 따로 요구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정시 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을 기준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전형입니다. 3년의 노력이 단 한 번의 시험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성실한 준비가 필요한 전형입니다. 한 번의 시험에 모든 것이 달려있기 때문에 부담이 크지만, 하나의 목표만을 위해서 공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것에 신경 쓸 것이 작습니다.

 

각각 전형의 장단점이 있지만, 수시 전형 중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러야 하는 경우가 있고, 자신이 중점으로 두는 전형이 있더라도, 두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두 전형을 함께 준비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자신이 자신 있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한 후 위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이 중점적으로 준비할 전형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 다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면 더욱 완벽하게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수험생의 입시를 응원합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