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명중 : 임서하 통신원] 경기미래영재교육원 창의융합상상소 체험기

경기도교육청 경기미래영재교육원에서는 2021학년도 중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상상소를 시범운영하고, 내년부터는 영재교육원이 창의융합상상소로 일괄 전환될 예정이다.1  지난 4월 15일까지 희망자에 한해 온라인 지원을 받아 학교 담당 교사의 추천, 컴퓨터 추첨을 통해 교육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부천, 광명 등 5개의 지역청에서 총 140명의 중학생들을 상대로 창의융합상상소 예비 프로그램을 7월 31일까지 진행하였다. 기존의 수학, 과학 영역을 벗어나 특정 분야의 탐구 열망과 창의성이 풍부한 누구에게나 재능 개발의 기회가 확대되었으며, 권역별 특색있는 프로그램 진행이 큰 특징이다. 특히 코로나를 고려하여 모든 프로그램과 수업이 온라인 진행되었다. 본 기자는 1권역 중 부천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지속가능한 발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총 24시간의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이에 대한 체험담을 공유하고자 한다. 

 

 

고양, 광명, 김포, 부천, 파주, 5개 교육지원청에서 원서를 접수한 희망 학생 중 각 20명(부천은 60명)을 추첨으로 선발하여 지역별 특색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부천은 지속가능한 발전, 광명은 만원의 비밀, 김포는 스마트팜, 고양은 알고리즘과 코딩, 파주는 평화를 주제로 내세웠다. 지역별 차이는 있겠지만 지원 경쟁률을 공개하고 지원 프로그램 변경 기회도 주었는데, 기존의 수학, 과학 위주의 영재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김포는 스마트팜, 파주는 평화 등 지역별 특색있는 프로그램도 있었고, 알고리즘과 코딩과 같은 요즘 핫하고 트랜디한 프로그램도 눈길을 끌었다. 5. 15. 줌(zoom)을 이용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09:00~11:00) 수학, 과학, 정보,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고, 모둠별 주제 선정, 자료 수집, 발표, 과제 제출 등의 심도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기자가 관심을 가졌던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이상기후, 그리고 이에 따른 지구온난화, 해수면 상승 문제, 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과 물 관리 분야의 중요성, 생태계 파괴에 따른 전에 없던 바이러스 출몰의 상관관계에 대해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예비프로그램은 수료 되었고, 출석, 과제, 수업 활동, 산출물 계획서 평가를 거쳐 심화프로그램 교육대상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아무쪼록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맞춤형 영재교육, 공정한 기회 제공과 평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내실 있는 영재교육의 산실, 발전하는 창의융합상상소를 기대해 본다. 2022학년도 내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클래스팅과 아이엠스쿨 등 학교 관련 앱에 경기도교육청 관련 소식 알림 설정을 해 두면 손쉽게 지원 일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각주 - 출처]

1. 참고 : 경기미래영재교육원 ‘창의융합상상소’ 중학교 시범운영 / 경기도교육청 블로그

            https://blog.naver.com/go_edu/222300536243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