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의 진로 칼럼] 청소년들의 진로

여러분들은 진로가 있으신가요? 우리 청소년들은 아직 진로가 정해지지 않은 친구들이 많습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살아갑니다. 미래에 여러분들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까요? 미래에 우리는 모두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오늘도 진로에 대한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고 싶은 것이 많거나 아예 좋아하거나 하고 싶은 것이 없는 것은 아닐까요? 우리는 이제 좋아하는 것을 찾고 자신의 미래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청소년은 진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진로가  미정이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아직 미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합니다.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 되는 조언이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은 경험은 부족하지만 하고 싶은 것은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또 어떻게 꿈을 향해 나가야 할지 알지 못합니다.

 

진로에 관련된 사이트나 진로 상담 등을 적극 활용하여 우리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의 진로를 찾고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은 수도 없이 많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합니다.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해 많은 학교의 프로그램이나 지원들이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로 관련 사이트로 자신의 진로를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풍부하기를 소망합니다. 자신의 진로를 깊게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깊이 생각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로에서 공부만이 우선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진로는 공부보다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경험을 쌓는다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청소년들의 삶 속에는 이미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진로가  미정이지만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노력하는 우리 청소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성적이 안 나왔다고 등급이 안 나왔다고 혼내기보다는 따듯한 위로의 말로 보듬어 주는 것이 어떨까요?

 

이제는 우리의 미래를 우리가 결정해 보고자 합니다. 아직 진로가 미정이지만 진로에 대해서도 이제는 깊게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진로는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제는 자신의 진로라는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 단 하나의 진로를 정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나라의 희망들입니다. 청소년들은 오늘도 고민들로 살아가지만 위로의 한마디와 진심이 느껴지는 조언들이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큰 힘이자 위로이고 조금이나마 고민을 덜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 조언들이 청소년들에 삶을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우리들의 미래를 밝다고 생각됩니다. 코로라라는 어려운 시기이지만 지금 이런 상황속에서도 공부를 이어나가는 청소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모든 청소년들을 응원합니다.  청소년들의 진로가 제 기사로 인해 확신이 생기기를 소망해 봅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