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희선의 시사 칼럼] 공포는 SOS를 보낸다.

 

SOS는 약자가 아니라 기호와 점 기호의 배열에 따라서 각 알파벳과 숫자를 나타낸 여어 단어이다.  많은 나라가 아프가니스탄을 도와주고 있다. 그 이유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이 공포에서 떨고 있기때문이다. 아프가니스탄은 지금 큰 어려움에 부닥쳐 있다. 어떤 어려움에 부닥쳤을까? 15일에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볼' 을 탈레반이 점령하여 정권을 장악했다. 그 이유는 결성 당시부터 이슬람 이상 국가 건설을 목표로 투쟁하고 있기 때문이다.1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이 탈레반에게 위협을 받고 있는데 하루 하루가 긴장으로 가득 찬상태로 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탈레반 족은 이슬람 무장 단체팀이다. 이 팀의 성별을 보면 다 남자이다. 탈레반은 아동과 여성을 차별하고, 자신들의 법을 어기는 즉시 잔인하게 죽인다. 이처럼 힘이 세고, 폭력적인 탈레반에게 위협을 받으면 사는 나날은 불행으로 가득할 것이다. 만약 내가 아프가니스탄 사람이었다면 어땠을까? 하루 아침에 나의 가족 누군가가 죽어있을수도 있는 나라에서 산다면 온통 두려움으로 가득차 살았을 것 같다.

 

아프가니스탄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5.18 민주 항쟁이 생각났다. 이때도 권력자에게 포위당하여 광주 사람들은 이리저리 자유롭게 다니지 못했었다. 이처럼 현재의 아프가니스탄도 탈레반에게 이미 점령당하여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고 있다. 5.18 민주항쟁의 역사를 직접 겪어보진 않았지만 얼마나 힘들고, 나날들이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탈레반은 나쁜 세력이지만 배울 점 한 가지가 있다. 무엇일까? 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물론 방법은 옳지 않지만,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 것은 본받을 만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은 탈레반이 나쁘다고만 생각한다.  나의 생각도 이와 같다. 하지만 좀 다르다. 난 탈레반이 나쁜 세력이긴  하지만 자신들의 목표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말했다 시피 탈레반은 이슬람 이상 국가 건설을 목표로 투쟁하고 있다. 나의 목표를 향해서 말이다. 사람에게는 목표가 있다. 하지만 그 목표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나에게는 목표가 있다. 탈레반 사람들은 폭력으로 목표를 이룰려고 하고 있지만 나는 사랑으로 나의 목표를 이루며 살 것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의 정권과 폭력으로 힘들어하고 있는데 이런 힘든 일이 빨리 끝나면 좋겠다. 이 점은 모두가 동일하게 느낄 것이다.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할 수 있는 만큼의 사람들을 구출하려고 하고 있지만 조금만 더 애써주면 좋겠다. 나도 아프가니스탄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자기고 블로그 들에 올려 많은 사람이 알고, 함께 도울 수 있도록 함께 힘쓰겠다. 이런 말도 있다. '칼보다 붓이 강하다.' 이 말 처럼 직접가서 탈레반과 싸워서 이길 수는 없어도 글로 탈레반을 이길 수도 있다.

 

각주

1.인용: http://kid.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8/29/2021082901220.html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