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석초 : 유주원 통신원] 지석초 재밌는 추석 전통놀이

 

                                           

2021. 9. 21 추석. 추석은 중요 명절입니다. 추석을 한가위입니다. 추석은 농경 사회였던 예로부터 지금까지 한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연중 최대 명절이라고 합니다. 그리하여 월요일(추석 전날 9월 20일)부터 수요일 인(9월 23일)까지 대체공휴일입니다. 대체공휴일 사이 아마도 외가와 친가에 가서 추석 용돈 다 받으셨을 겁니다. 추석은 학교를 못 오는 날이라 나중이라도 추석을 늦더라고 즐기는데요. 지석초등학교는 2021년 9월 24일 금요일에 4일 전인?추석을 즐기는 전통놀이와 만들기를 했습니다.

 

오늘은 (추석 전통) 만들기, 놀기로 번갈아가며 즐기고 마지막 시간엔 대청소를 한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만들기에선 장승을 만들었습니다. 정말 상상의 외로 용도 만들고, 예쁜 장승, 또 우스꽝스러운 장승도 있었습니다. 정말 웃겼습니다. 하지만 웃기면 단점도 있는 법. 목공 풀은 바로 붙지 않기 때문에 자꾸 목공 풀을 붙여놓아도 떨어지는 친구들이 많아지면서 짜증 내 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근데 선생님께서 마침 노래를 틀어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짜증 내 하는 친구들은 갑자기 노래들을 다 말하기 시작하고 정말 많은 노래를 외웠습니다.

 

그 후 만들기를 하였으니 놀기를 하는데 놀기는 1교시 전 체육부장과 반 부회장, 선생님께서 찾으러 4층에 다 돌아봤지만 없어서 기다렸더니 6학년 선배님들이 쓰고 있어서 기다렸습니다. 그 후 6학년 선배님들이 큰 놀 것을 가져다주셨고 그것은 바로 '거대 인형 윷' 이었습니다. 그것으로 1등 2등 3등 4등을 정하여 던졌는데 저희 모둠이 일등을 하고 경기를 보는데 어떤 팀이 이기고 있는데 갑자기 지는 팀이 3연속 모가 나와서 이기던 팀이 졌고 벌칙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근데 선생님께서 꼴찌라 슬픈데 벌칙까지면 안 된다고 하셔서 벌칙을 없앴습니다. 그런데 너무 분한 나머지 이기다가 진 팀 중 한 명이 울었습니다. 저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 상태로 다음 놀이인 만들기 중 하나인 연 KITE 만들기를 했습니다.

 

연 KITE를 만드는데 2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정말 연을 잘 만드는 사람은 잘 만들고 못 만드는 사람은 찢어져서 정말 재미없던 놀인데 뒤에 오락과 대청소와 연날리기가 남았지만 연 만들기 때문에 그것들을 모두 하지 못하였고 제가 만든 연은 아예 망해버려서 버렸습니다.

 

이제 이렇게 해서 추석 전통 놀이를 학교에서 해 보았는데요. 정말 윷놀이와 연만들기가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고 정말 애들끼리 웃긴장난을 많이쳐서 웃겼던 날이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도 추석에 관한 놀이를 해보시면 정말 후회 없이 재밌으실 겁니다. 그럼 오늘도 긴 유파 통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