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있어요

아이돌 그룹 내 따돌림, 무엇이 진실일까

 

최근 연예계에서 연예인들의 학교폭력 논란, 아이돌 그룹 내 왕따설 등 논란이 많이 생겼다. 그중 아이돌 그룹 내 왕따설, 따돌림 논란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룹 내 왕따 논란으로 가장 유명한 사건은 티아라 왕따 사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12년, 티아라 멤버들이 sns에 화영을 비난하는 듯한 글을 게시하면서 왕따 논란이 불거졌다. 티아라 멤버들과 화영 모두 왕따설을 부정했으며 그저 멤버들 간의 불화였다고 했지만, 대중들에 의해 왕따라고 몰리게 되었고 티아라는 한순간에 인기가 떨어지며 무너졌다. 시간이 흐르고 진실이 밝혀졌지만, 티아라의 이미지 회복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티아라에게는 큰 상처로 남았을 것이다.

 

가장 최근에 논란된 사건은 에이프릴 왕따 사건이다. 에이프릴 전 멤버 현주가 과거 멤버들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현주 측의 폭로로 사람들은 현주를 위로하고 응원했고 에이프릴 원년 멤버들을 향해 비난을 퍼부었다. 이 사건으로 에이프릴의 앞으로의 활동이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원년 멤버들은 신뢰와 인기를 잃었다. 그렇게 현주가 피해자로 사건이 종결되는 것으로 보였다가 현주 측의 폭로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 등 의혹들이 생겨 여론이 또다시 바뀌기 시작했다. 대중들 사이에서는 현주가 피해자며 에이프릴 원년 멤버들이 잘못했다는 의견과 현주는 일방적인 피해자가 아니며 폭로가 일치하지 않다는 의혹이 있다는 주장으로 나뉘고 있다.

 

위의 두 사건은 영상 편집, 미디어와 언론, 여론 등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티아라, 에이프릴 모두 왕따 의혹이 제기되었던 초반에 유튜브에서 많은 왕따 논란 영상들이 올라왔다. 티아라와 관련된 영상은 악의적인 영상 편집, 즉 누가 봐도 왕따라고 생각하도록 영상을 편집하여 왕따설을 더 진실이게끔 만들었고 여론이 티아라의 왕따라고 흐르자 많은 사람들 티아라를 비난하고 그들의 잘못을 거론하는 영상들을 만들어냈고 티아라를 향한 억측과 악플은 끊이질 않았다. 그 후 몇 년이 흐르고 사실이 밝혀지자 화영을 비난하며 화영에게 탓을 돌렸다. 에이프릴도 마찬가지이다. 에이프릴이 왕따를 했다는 증거라며 영상들이 올라왔고 그것으로 인해 왕따를 했다는 것은 기정사실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영상들이 악의적으로 편집된 사실이 드러나고 그 영상에 담기지 못한 뒷부분을 많은 대중이 알게 되자 다시 여론이 뒤바뀌기 시작했고 현주를 지지하고 에이프릴을 영상에 안 좋게 담아낸 유튜버들 또한 이번엔 현주를 안 좋게 담아내어 영상 올리고 있다. 제2의 티아라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위와 같은 사건들을 통해 미디어로 인해 사건의 여론이 뒤바뀌기도 하고 마녀사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티아라와 같이 그런 오해와 잘못된 사실의 피해자는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앓게 되며 큰 피해를 보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논란을 마주할 때 비판 없이 받아들이면 안 된다. 대중들은 진실이 밝혀지기 전까지 근거 없는 추측, 주장해서도, 믿어서도 안 되며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 현재 에이프릴 사건에 대해서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데 진실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을 때까지는 중립의 입장에 서는 게 바르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