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윤의 사회 칼럼] 보육원은 필요한가

내가 보육원에 대하여 칼럼을 쓰는 이유는 최근 보육원과 관련한 영상을 시청했고 그 영상을 시청한 이후에 '보육원이 과연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깊게 하게되었다. 그러고나서 보육원이 필요한 이유 그리고 필요하지 않은 이유를 각각 정리해보았고 두가지 입장들을 칼럼을 통해 전하고 마지막의 나의 입장은 무엇인지 말해보고싶어 과연  보육원은 필요한가를 주제로 칼럼을 작성하게되었다.

 

먼저 보육원이 필요하다고 하는 입장을 말해보겠다.  그 첫번째 이유는 보육원 없다면 기본적인 의식주가 잘 해결되지 않아 아이들이 부정적인 청소년기를 보낼 것이다. 보호자 없이 성인도 되지않은 어린 아이가 혼자 의식주를 해결하고 돈은 벌어 수월하게 일상생활을 보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더불어 청소년은 판단력이 성인보다 성숙하지 못하므로 청소년 비행과같은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또한 보호자 없이 자란다면 심리적으로 불안정하여 불안하고 힘든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다. 그러나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이들이 보육원에서 생활을 하게된다면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될 뿐만아니라 다른 아이들처럼 교육도 받고 안정적인 생활도 하여 보다더 긍정적인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다. 


보육원이  필요한 두번째 이유는 단체생활로인한 사회성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부모없이 자라게 된다면 부모와의 유대감이 만들어지지 못하고 부모에게 사랑도 충분히 받을 수 없어 그 아이가 더 암울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을 더 하게되는 안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나중에 학교를 갈 나이가 되어 학교를 갈지라도 혼자 보냈던 시간이 많았기에 친구들과 쉽게 어울려지내지 못하고 의도치않은 인간관계의 벽을 세울수도있다. 이렇게된다면 후에 성인이 되더라도 사람들과 만나는 것이 꺼려지고 힘들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이러한 이유들로 보육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육원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의 첫번째 이유는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이들을 키워주고 좋은 곳으로 입양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그러나 보육원은 의식주를 해결해줄 뿐이지 아이 한명한명의 인간관계를 돌봐주지않는다. 더불어 ‘난 부모에게 버림받아서 이곳으로 왔어’라는 생각으로 아이 심리 자체가 전체적으로 부정적이게 변할 수 있다. 이렇게 심리나 생각의 모든 것이 부정적이게 변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비행의 길로 쉽게 빠질 수 있으며 더 판단력이 흐려지게된다. 비행의 길로 빠지는 것은 잘못된거야 라고 똑바르게 말해줄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보육원 아이들을 돌봐주는 곳이다. 고로 아이들의 그런 잘못된 행동들을 바로 잡기 어렵다. 보육원에서 단체생활을 하여 사회성이 더 좋아질 수도 있겠지먼 오히려 그 안에서 따돌림이 생길 수 도있다. 앞서 말한 보육원 내에 비행청소년이 생김으로써  작은 사회의 작은 계급이 생겨나며 그 안에서 따돌림이 발생할 수 있다. 보육원은 우리가 다니고 있는 학교와도 매우 유사하므로 학교폭력과같은 보육원 내의 따돌림이나 내부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것은 아이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해주고 보다더 안정된 생각과 심리상태를 심어준다. 더불어 이곳은 부모곁에서 자란 아이들과 다를바없이 똑같이 자랄 수 있게 해준다. 고로 안정된 생활, 사회성 형성, 의식주 해결 등등 과같은 이유로 나는 결론적으로 보육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